1. 추석 상차림 이렇게 준비하세요

차례상 차림은 지역이나 가문마다 조금씩 다르나, 본 진설도는 어동육서魚東肉西(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좌포우혜左脯右醯(포는 좌측, 식혜는 우측), 조율이시棗栗梨枾(서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원칙을 따른 것이다.

첫번째줄 - 술잔과 송편을 놓는 줄 앞에서 볼 때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올립니다.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은 단위제(한 분을 모신)의 경우에 앞에서 볼 때 왼쪽 위치에 놓으며 양위합제(두분을 모신)의 경우에는 중간에 올립니다.
향상은 제사상 앞에 두고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놓으며, 향로 뒤쪽에 모사 그릇을 놓습니다.
퇴주 그릇과 술등은 제사상 오른쪽에 별도의 상에 올립니다.
두번째줄 - 적과 전을 놓는 줄 보통 3적으로 육적(肉炙), 어적(魚炙), 소적(素炙)의 순서로 놓습니다.
 -적(炙): 생선이나 고기,채소 따위를 대 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굽거나 번철에 지진 음식
-전(煎): 재료를 얄팍하게 썰어 밀가루를 뭍힌 다음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지진 음식(부침개)

세번째줄 - 탕을 놓는 줄 보통 세 개의 탕을 만들어 육탕(肉湯), 소탕(素湯), 어탕(魚湯)의 순으로 놓습니다. 탕을 다섯 개 올릴 경우에는 봉탕(닭,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립니다.

네번째줄 - 반찬을 놓는 줄 (좌포우혜)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놓고, 우측 끝에는 식혜류(수정과)를 놓습니다. 중간의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립니다. 고사리, 도라지나물 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명절) 등은 그 다음에 올립니다.

다섯번째줄 - 과일을 놓는 줄 (조율이시 棗栗梨枾)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립니다.  다른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는 없으나, 나무 과일, 넝쿨 과일 순으로 차립니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류를 놓습니다.


2. 추석의 유래

일반적으로 추석은 [삼국사기]의 기록에 의해 신라시대의 길쌈놀이인 가배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신라시대에 부녀자들이 두 편으로 나뉘어 한 달 동안 길쌈을 하여 마지막 날인 8월 15일에 승부를 가리고 승부에서 진편에서 음식을 대접하고 ‘회소곡’을 부르며 밤새도록 노래와 춤을 즐겼는데, 이 길쌈놀이를 가배(嘉俳)라고 하였다는 기록이 전한다.

이 ‘가배’ 오늘날 한가위의 ‘가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그 뜻은 가운데(中) 또는 반(半)이라는 의미라 한다. 따라서 한가위는 가을의 반, 중추(中秋)의 우리말 표기이다. 그리고 이맘때쯤이면 봄여름동안 땀 흘려 기른 농작물이 여물어 수확을 하는 시기이기도 한다.

예로부터 가을 수확을 하면 감사의 뜻으로 조상님께 먼저 햇곡식을 올리는 천신(薦新)을 했는데, 상례적으로 추석날 천신을 했었다. 그래서 차례상에 올리는 제수는 햅쌀로 만든 메, 떡, 술 등과 오색 햇과일로 마련하는 것이다.
오늘날은 예전에 비해 제사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고 형식에 그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우리 민족은 여전히 이 지구상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조상님 제사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


 3. 기제사(忌祭祀)와 차례[茶禮]의 차이점

먼저 기일에 모시는 것은 기제사라 하고, 명절날 모시는 것은 차례라고 하는데 어떻게 다른 것일까? 차례[茶禮]는 매월 음력 초하루, 보름, 명절, 그리고 조상님 생일날 등에 낮에 지내는 간략한 제사를 말한다.

차례는 다른 말로 다례(茶禮)라고도 하는데, 지금은 차례상에 술을 올리지만 예전에는 차(茶)를 올렸다하여 다례(茶禮), 혹은 차례[茶禮]라고 불렀다.
오늘날에는 설, 추석, 한식에만 차례를 지내고 있는데 설과 추석에는 대부분의 집안에서 다 모시고, 한식은 일부 가정에서 묘제(墓祭)형식으로 지내고 있다.

기제사(忌祭祀)와 차례[茶禮]의 차이점을 보면, 기제사는 그 날 돌아가신 조상님과 그 배우자만 지내는 반면 차례는 자기가 제사를 받드는 모든 조상을 다 지낸다. 또 기제사는 밤에 지내고 차례는 낮에 지낸다. 기제사와 차례 이외에 시제(時祭)가 있는데 이는 조상의 묘소에서 지내는 제사라 묘사(墓祀)라고도 한다. 조상신은 4대까지만 기제사를 지내고 그 이상의 조상은 함께 묘제를 지낸다.


4. 성묘(省墓)를 가는 이유

명절이면 집에서 차례를 모시고 나서 가족들이 함께 성묘를 간다. 집에서 조상님께 차례를 모시는데 산소에까지 가서 다시 성묘를 모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묘(省墓)란 말 그대로 묘를 살핀다는 의미이다. 그 유래는 다음과 같다.
신라말. 당시 승려이자 풍수지리학자였던 도선(道詵)대사는 왕융(王隆, 고려 태조 왕건의 아버지)에게 어느 곳에 집을 지으면 장차 왕이 될 큰 인물이 나올 것이라고 예언했다.
이에 왕융이 그 곳에 집을 지었는데 그 뒤 왕건이 태어났고, 도선대사의 예언대로 이후 고려왕조를 일으켰다.

그 이래로 풍수지리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게 높아지면서 도선의 풍수지리를 신주 모시듯이 모셨고 집집마다 명당자리에 조상묘를 쓰려고 애를 썼다.
그래서 좋은 자리가 있으면 이미 묘가 들어서 있는데도 근처에 다른 사람들이 묘를 쓰고 또 쓰는 등 투장(偸葬)이 성행하였다.

이 때문에 후손들은 자손된 도리로서 마땅히 자기 조상님의 묘가 무사한지 수시로 가서 살펴보며 묘를 수호했는데 여기서 성묘가 유래하였다.
오늘날에는 설날, 추석, 한식 때 성묘를 가는데 그 날 이외에도 언제든지 할 수 있다.

 5. 물밥을 올리는 이유

집집마다 틀리지만 제사나 차례를 모실 때 물밥을 따로 마련하는 경우가 있다.
물밥이란 판수가 굿을 하거나 물릴 때 다른 신명에게 준다고 물에 말아서 던지는 밥을 말한다.
그런데 제사나 차례를 모실 때도 제삿상 옆에 물에 말아서 마루 같은데 따로 놓아두는데 이것을 물밥이라고 한다. 그러면 이 물밥은 왜 올리는 것일까?

지상에서의 고아는 부모가 없는 사람이지만, 천상의 고아는 자손이 없는 조상신명이다.
자손이 있는 신을 황천신이라 하고, 자손이 없는 신을 중천신이라 하는데, 자손이 있는 황천신은 후손들이 명절이나 제사 때 상을 차려드리므로 오셔서 흠향하실 수가 있다.

하지만 대가 끊어진 중천신들은 얻어먹을 데가 없다. 그래서 황천신을 따라온 중천신을 위해 물밥을 두는 것이다. 신도세계에 대해 깊은 혜안이 있었던 우리 선조들은 갈 곳 없는 신명들까지 챙기는 세심한 배려가 있었던 것이다.


남은 명절음식 별미만들기

가을~ 풍성한 음식들로 가득찬 추석끝에는 다들 남은 음식으로 고민하게 됩니다. 음식을 몇 일 동안 계속해서 먹거나 아님 냉동실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나마도 냉동실로 들어가고 나면 잊어버리고 시간만 보내게 되고 결국에는 오래되서 버리게 된다. 남은 명절음식 처리에 걱정하지 말고 조금 색다르게 먹어보자.

삼색나물 손가락 김밥

 재료 : 밥2공기, 김4장, 삼색나물(시금치, 도라지, 고사리)남은 것 한 접시씩, 참기름1 큰술, 소금깨소금약간씩, 설탕1작은술

 만드는법
1 밥은 설탕과 소금,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잘 섞어서 고소한 밥을 준비한다.
2 시금치, 고사리, 도라지로 무친 삼색나물은 추석 때 쓰고 남은 것으로 준비해서 한 접시 씩 담아둔다.
3 김은 손바닥으로 비벼서 잡티를 없앤 후에 살짝 구워 4등분한다.
4 4등분한 김 위에 밥을 약간 올려 편 뒤에 나물을 한 가지씩 넣고 말아 준다.
5 골고루 나물을 넣은 손가락 김밥을 접시에 담아낸다.
 

나물비빔밥

 재료 : 나물(시금치 도라지 고사리)각각 80g씩, 밥3공기, 무순50g, 깨소금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달걀4개, 소금약간,
(비빔밥고추장)고추장4큰술, 다진파 마늘약간씩, 참기름1작은술, 설탕1큰술, 꿀1작은술, 통깨1작은술, 잣가루1큰술

 만드는법
1 삼색나물은 각각 시금치, 도라지, 고사리를 무치거나 볶은 것으로 준비해서 먹기 좋은 길이로 썰어 준비한다.(비빔밥에 넣어 먹는 나물은 길이가 짧은 것으로 준비해서 비벼야 지져분하지 않고 젓가락으로 고루 비빌 수 있어서 좋다.)
2 뜨겁게 고슬하게 지어진 밥을 준비한다. 무순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털어 준비한다.
3 고추장에 나머지 양념을 모두 넣고 골고루 섞어서 혼합한 후에 잣가루를 곱게 만들어서 함께 넣어 고소한 맛을 더 내준다.
4.그릇에 밥을 적당히 퍼 담고 삼색나물을 골고루 얹은 후에 참기름, 깨소금을 약간씩 뿌리고 달걀 후라이를 얹고 비빔밥 고추장을 곁들여 상에 낸다.
 

송편맛탕

 재료 : 송편 7개, 식용유, 설탕 1숟가락 정도
 만드는법
1. 프라이팬을 중간불에 올리고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송편을 넣고 노릇노릇해 질 때까지 굽는다.
2. 노릇노릇하게 구워졌으면 설탕 한 숟가락을 구운 송편위에 뿌리고 불의 세기를 강하게 조절하여 송편을 굴려준다.
3. 완성된 송편맛탕을 접시에 담아낸다.


나물밥전

 재료 : 나물 1접시, 밥 1공기, 달걀 1개, 찹쌀가루 2~3수저, 식용유, 빵가루

 만드는법
1. 나물은 잘게 썰어놓는다.
2. 밥에 달걀을 넣고 비빈 후에 나물과 다진 야채를 넣어 섞은 후에 찹쌀가루를 넣어준다. 반죽은 찹쌀가루의 양을 가감하여 조절하고 뭉칠 때 흐트러지지 않는 정도로 반죽한다.
3. 반죽이 다됐으면 적당한 크기로 모양을 만들어 준 다음 빵가루를 입힌다.
4. 프라이팬에 기름을 적당히 두르고 모양이 만들어진 반죽을 넣고 익혀준다.
5. 완성된 나물밥전을 접시에 담아 잘 익은 나박김치나 아이들은 케찹 등 소스를 발라서 내어준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