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야-임화자 전남 함평군 임화자전통식품 대표

임화자(60)대표는 지난 1994년부터 생활개선회함평군연합회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고, 2009년부터는 전라남도음식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는 당찬 생활개선회원이다.
임 대표는 쌀을 가공해 전통식품을 개발하고 전통 음식 알리기 홍보대사 및 외래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점, 2003년 김치류 등 대미수출로 한식의 세계화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 농산물 1차 판매에서 벗어나 쌀 가공과 여성 손맛을 살린 떡 시장을 개척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소량화, 단품화와 인터넷 판매를 위한 포장 패키지 연구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쌀 소비 촉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더불어 2008년 농림수산식품부가 선정한 가공부문 신지식인 제263호와 대한명인 제07-182호로 선정(폐백부문)됐다.
사업장 : 임화자전통식품 061-324-3375
주소 : 전남 함평군 함평읍 내교리 535번지


영농분야 -이인미 경북 경산시 천상의 곳간 대표

인미(48)대표는 현재 생활개선경산시연합회 시부회장과 진량읍생활개선회 회장직으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농업인이자 CEO다.
이 대표는 명품포도 브랜드를 육성하기위해 신기술 도입과 예냉 시설을 갖춘 현지포장센터에서 최상품 포도만을 엄격하게 선별, 직접 개발한 3종의 상표와 국내최초로 “한손으로 들 수 있는 포도박스” 6종출시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집중 시키는 등 포도재배 농가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 대표는 명품포도 생산을 위해 학습과 연구활동을 전개함과 동시 농장을  현장교육장으로 개방하여 인근 농가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전파하고 있다. 특히 이 대표는 여성농업인 CEO로 끊임없는 노력으로 생활개선회원 농가는 물론 신영농 기술보급 및 전파하는데 기여하고 있고, 홈페이지 활성화로 전자상거래 판매 유통망 확충에도 노력하는 등 지역에서는 팔방미인으로 통하고 있다.
사업장 : 천상의 곳간 053-856-2406
홈페이지 : http://www.foodfarms.co.kr
주소 : 경북 경산시 진량읍 봉회리 89번지


생활기술분야 - 정숙희 충남 태안군 곰섬나루 대표

정숙희(56)대표는 1998년부터 남면 생활개선회에 가입하여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을 가지고 활동을 시작해 군단위 부회장을 역임하면서 우수회원 확보와 각종 교육 및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 생활개선사업을 널리 홍보하고 있다. 또 향토음식 자원화사업 추진, 안면도국제꽃박람회 꽃음식 개발보급, 산수향 마늘축제 성공개최, 건강체조반 활성화, 향토음식 보급 등 농촌여성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도농간의 생활격차를 줄여나가기 위한 생활개선 과제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지역사회 발전과 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농업농촌을 위해 노력하는 여성 농업인이다.
특히 곰섬나루는 농외소득을 창출해 농가의 보탬이 되고 농가맛집을 통해서 태안의 대표 향토음식과 전통적 식문화를 많은 사람에게 널리 알리고자 함. 사전예약제로 지역 농산물도 직거래하고 있다.
사업장 : 곰섬나루 041-675-5527
홈페이지 : www.gomseom.com
주소 : 충남 태안군 남면 신온리 595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