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농축산물 수입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 쌀과 쇠고기의 원산지를 속여 파는 사례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지난 3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6개월동안 적발된 쇠고기와 쌀 관련 원산지 위반 사례는 각각 193건, 14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91건, 6건과 비교해 쇠고기는 비슷한 수준이나 쌀은 두 배가 넘었다고 밝혔다.

원산지를 밝히지 않은 ‘미표시’를 제외하고 원산지를 일부러 속여 판 ‘허위표시’만 따지면, 쇠고기도 109건으로 작년동기의 88건보다 24%나 증가했다. 쌀은 지난해나 올해 적발 사례 모두 ‘허위표시’에 따른 것이었다.

쇠고기 관련 위반 유형으로는 호주산을 국산으로 표시해 판매한 경우가 76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뉴질랜드산→호주산 8건 ▲호주·뉴질랜드산→국산 6건 ▲국내산→유명 한우 브랜드 6건 ▲뉴질랜드→국산 4건 등의 순이었다. 특히 호주산을 국산으로 속여 파는 범죄는 지난해 상반기 36건의 두 배이상 늘었다.

쌀 관련 적발은 모두 중국산을 국산으로 둔갑시켜 팔다 적발됐다. 중국쌀로 떡이나 도시락 등 가공식품을 만들고 ‘국산’ 원산지 표시를 붙여 차익을 챙긴 경우가 8건으로 가장 많았고, 중국쌀의 포장만 바꿔 국산으로 파는 일명 ‘포대갈이’ 수법과 국산과 중국쌀을 섞어 국산으로 속인 경우도 각각 3건씩 집계됐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