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에는 삼한사온이 아니라 4일 정도는 춥고 3일은 기온이 오르는 이른바 사한 삼온 현상이 나타날 전망이다. 12월~1월에 걸쳐 평년보다 춥고 폭설도 많을 것으로 보이며, 작년과 같은 장기한파가 한반도를 강타할 가능성도 예측되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차량 이용은 늘어났지만 반면에 차량 관리는 소홀하게 된다. 겨울철에는 미끄러운 노면을 주행하거나 차량 부품들이 얼어 붙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

본격적인 겨울이 다가오기 전에 차량을 미리 점검해두면, 차량의 성능을 오래 유지할 뿐만 아니라 부품 파손으로 인한 손실을 줄이고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차량이나 기계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여성농업인들은 차량 제조사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겨울철을 대비한 항목들을 점검받는 것을 추천한다.


배터리

기온이 낮은 겨울 아침, 시동을 걸면 여름철에 비해 스타트 모터를 돌리는 시간이 두배 이상 걸리게 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것은 낮은 온도로 인해 배터리의 성능이 떨어지고 공기와 연료가 차가운 상태이기 때문에 발화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배터리는 대기 온도가 25도일 경우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그러나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면 60% 정도밖에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배터리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배터리 액이 정상인지 체크하고, 충전 상태를 점검한다. 충전 상태를 초록색이면 정상이고, 무색이거나 흰색이면 부족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자 부위에 녹이 슬지 않았는지 녹이 슬었다면 솔로 닦아내고 그리스를 발라준다. 또한 배터리 케이스에 균열이 생겼는지 살펴보고 가까운 정비소에 가서 규정치의 전압이 발생하는지 점검한다. 


 
부동액(냉각수)

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기 때문에 차량 점검시 우선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요즘은 사계절용 부동액을 많이 사용하지만, 만일 냉각수로 물을 많이 보충 했다면 부동액 농도가 낮아지게 된다.
겨울철에는 부동액과 냉각수의 비율을 50대 50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냉각수는 생수가 아닌 수돗물을 사용해야 관련 부품의 부식 등을 방지할 수 있다. 부동액 원액을 지나치게 많이 주입하면 점도가 높아져 엔진과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점검시 유의사항은 엔진이 완전히 냉각되기 전까지는 절대로 냉각장치 뚜껑을 열어 서는 안 된다. 뜨거운 냉각수에 손을 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벨트, 호스의 죄임 상태 등도 점검 해야 한다.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기온이 떨어짐에 따라 굳어져서 성능이 떨어진다. 평균 정해진 km 마다 오일, 오일필터와 에어 크리너를 갈아 주어야 하고 만일 많은 짐을 싣고 다니거나 혹은 빈번하고 짧은 운전을 자주 할 경우엔 더욱 자주 교환해 주어야 한다. 엔진 주행능력에 관한 문제점들(급출발, 거친 공회전, 엔진의 정지, 감소된 동력 등)은 가까운 카맨샵에서 고치도록 한다.
차량의 나이가 많다면(4~5년 정도) 엔진 오일과 함께 점화플러그를 점검한다. 점화플러그에 카본이 쌓이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흡수성이 강한 글리콜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1년 정도 경과하면 3~3.5% 정도의 수분이 흡수되고 그에 따른 비점이 내려 감에 따라 여름철에는 베이퍼록 현상이 일어나 브레이크의 기능을 상실할 위험이 있고, 겨울철에는 점도가 높아져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된다. 또한 복원하는 시간이 길어져 라이닝의 마모가 증대되기 때문에 1년 정도 사용한 브레이크 오일이라면 미리 교환해 주는 것이 올바른 관리 방법이 된다.
 
히터 라디에이터 호스 점검 

히터용 호스와 라디에이터 호스의 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아 엄동설한에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거나, 히팅이 되지 않아 추위에 떨면서 운전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곤 한다. 이 호스들은 고무와 철을 합성해서 만든 소모품일 뿐 결코 영구적인 것은 못된다.
운행도중 호스가 파손되어 냉각수나 증기가 뿜어져 나오는 것은 외기의 온도로 고무가 딱딱해진 상태에서 그 압력을 이기지 못해 파열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호스들을 손으로 만져보아 딱딱한 상태이거나 바각바각하는 소리가 날 경우에는 즉시 교환해 주어야 한다. 
 


수온 조절기 점검 

어느 자동차를 막론하고 냉각수의 출구 부분에는 엔진의 온도를 자동적으로 조절해 주는 서머스테트(수온조절기)이 장치되어 있다.
엔진이 너무 차갑거나 또 열을 너무 많이 받을 경우 엔진이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기계적인 무리와 함께 연료소비량도 많아지게 된다.

따라서 운전조건에 따라 엔진의 정상온도를 알맞게 유지해 주는 수온 조절기는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일부에서는 여름철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오히려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이 된다고 떼어놓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잘못된 조치이다.
특히 겨울철에 수온조절기가 장착되어 있지 않거나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면 엔진의 워밍업이 길어져서 시동 거는 시간이 그만큼 늦어지므로 장착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월동준비의 하나가 된다.  
 
도어관리

주행하는 동안 히터를 틀게 되면 승차자의 입김이나 외부와의 온도 차이로 실내에 습기가 발생하여 자동차 문짝 가장자리에 둘러놓은 고무(웨더 스트립)에 고여 있다가 오래 주차해 두는 동안 얼어붙게 된다.
이때 문이 열리지 않는다고 해서 힘껏 문을 열어 젖히면 문은 강제로 열리게 되지만 고무부분이 찢어져 결국 고무 전체를 교환해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따라서 야간 주행시에는 문짝 모서리의 웨더 스트립 부분에 묻어있는 물기를 말끔히 닦아주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낡은 와이퍼는 교체하고, 앞유리 와셔액를 비축해 두어야 한다. 자신이 얼마나 많이 그것을 사용하게 되는지에 놀랄 것이다. 얼음 긁는 도구도 휴대한다. 또한 눈이 오고난후 추운날 아침에는 와이퍼 블레이드가 앞 유리 표면에 얼어붙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때에는 무리하게 와이퍼를 작동해서는 안된다. 와이퍼 블레이드 뿐만 아니라 와이퍼 모터에도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 유리면 창 닦기를 작동시키기 전에 와이퍼 고무부분이 얼어 붙었는가를 먼저 확인해야 하며 겨울철 야간에는 가능한 차고에 자동차를 주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자동차 보디 커버를 씌워 놓거나 최소한 앞 유리면이라도 천이나 두꺼운 종이 또는 신문지라도 덮어 두어 앞 유리면의 성에를 방지하는 등 영하권 날씨에 대비하여야 한다.
눈 녹은 후 스며든 물기로 차키가 돌아가지 않아 차 문을 열수 없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라이터로 차키를 가열한 후 반복해서 키홀에 삽입하면 손쉽게 열 수 있다.  
 
주차

핸드 브레이크는 주차 중에 차가 흐르는 것과 도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 지만 추운 날 밤 핸드 브레이크를 당겨 놓았다가 뜻밖에 고역을 치루는 일이 있다. 낮에 눈이 녹아 있거나 물기가 있는 노면을 달리다 보면 수분 섞인 눈이나 물기가 차체 밑에 붙게 마련인데 기온이 내려가는 야간에는 이것이 핸드 브레이크 와이어 주변과 브레이크 드럼에 붙은 상태에서 얼어붙어, 아침에 운행하기 위해 핸드 브레이크 레버를 풀어놓으려 해도 말을 듣지 않게 된다.
따라서 주차시킬 때는 1단이나 후진기어를 넣어 차를 움직이지 않게 한 다음 고임목을 바퀴에 받쳐두어야 하며 아침 햇살이 차 머리쪽에 비치도록 주차시켜 놓으면 시동할 때 엔진실의 지나친 냉기를 피할 수 있어서 유리하게 된다. 또한 차 머리를 벽면이나 나무쪽을 향해 두면 밤새 눈이 와서 차체 위에 쌓이더라도 차체 앞 부분에 눈이 쌓이는 것은 방지할 수 있어 효과적이며, 이때 와이퍼의 동결을 방지하기 위해 와이퍼 암을 세워놓는 것은 다음 날의 정상운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연료 

연료Line의 수분이 얼어붙지 않도록 하여야 하는데 가득 채워진 연료탱크는 수분이 형성되지 못하도록 한다. 또한 디젤 차량의 경우 연료 필터 내의 수분이 얼어 붙어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연료필터 패킹이 불량해 그사이로 물이 들어 갈 수도 있지만 사용하는 연료 자체의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히터서리제거 장치  

추운 겨울날 히터가 고장나면 정말 난처하게 된다. 히터바람이 따뜻하지 않거나 엔진 예열시간이 너무 길다면 카맨샵에 가서 수온조절기를 점검해 달라고 한다.
히터와 서리제거장치는 탑승객의 안락과 운전자의 시야를 위해 좋은 작동상태를 유지해야만 한다. 뒷유리 열선도 미리 점검을 해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혹시 열선 중간부분이 손상되 작동이 안된다면 간단하게 수리할 수 있는 제품이 있으므로 손쉽게 수리할 수가 있다.  
 
머플러

눈이 오면 도로 제설작업을 위해 염화칼슘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안전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지만 이 염화칼슘이 자동차의 차체를 부식 시킨다. 차체와 함께 부식이 심한 부분이 바로 배기장치 머플러 부분이다.
겨울을 몇번 지내고 나면 머플러부분이 부식되어 배기가스가 새는 일이 발생한다. 그 결과는 환경오염 뿐아니라 엄청난 소음도 유발한다. 겨울이 오기전에 차체 언더바디 코팅을 한 번 고려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차를 리프트 위에 놓고, 머플러를 검사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