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통합브랜드사이트 CJ온마트가 지난 4일~5일에 걸쳐 소비자 12,223명을 대상으로 올해 설선물 준비에 대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8,538명(69.9%)이 올해 설에도 지난 설날과 비슷한 수준으로 선물을 계획하고, 가격대는 지난 명절(설, 추석)때와 큰 차이 없이 ‘2만원~5만원’대의 중저가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절반(49.8%)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설선물의 가격대는 얼마 정도로 생각하고 있나’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27.8%에 해당하는 3,404명이 ‘3만원~5만원’으로 답했고, ‘2만원~3만원’이라고 답한 고객도 2,689명(22%)에 달해 절반에 가까운 49.8%(6,093명)가 ‘2만원~5만원’ 가격대의 선물을 준비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설선물 전체 예산은 ‘지난 설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겠다’는 응답이 69.9%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고, 어려운 경기 탓인지 26%에 달하는 3,176명은 ‘지난해 설 대비 20% 정도 예산을 낮추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금액으로는 ‘5만원~10만원’이 19.1%, ‘10만원~15만원’과 ‘25만원 이상’이 18.4%, 그리고 ‘10만원~15만원’ 18.3% 순으로 근소한 차이를 보인 것이 특징이다.

올해 구매할 설선물로는 식품이 69.8%(8,531명)로 비식품 30.2%(3,692명)보다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다.
식품을 구매할 응답자 중 41.8%(3,564명)은 ‘스팸, 참치, 식용 등 식품 선물세트’를 구매한다고 밝혔고, ‘과일, 한우, 굴비 등 농축수산물 선물세트’가 29.8%(2,541명), ‘홍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가 24.3%(2,077명)로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비식품에서는 ‘현금 또는 상품권’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46.9%(1,731명)를 차지했고, ‘샴푸, 치약 등 생활용픔 선물세트’가 36.3%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었다. 지난 몇 년간 명절 때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현금 또는 상품권’이 40~50%대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지만, 실제로 지난 설에 받은 선물은 ‘스팸, 참치, 식용유 등 식품 선물세트’가 38.8%(4,741명)로 가장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 뒤를 이어 농축수산물 선물세트(22.7%), 생활용품 선물세트(16.2%), 현금 또는 상품권(10.1%) 등으로 순위를 차지했다.
‘올해 설선물은 어디서 구매할 계획인가’는 질문에 여전히 온라인 쇼핑몰과 대형마트가 각각 40.5%(4,945명), 37.5%(4,582명)로 1, 2위를 차지했다.

편리성과 신속성 등의 장점으로 명절 선물의 중요한 구매창구로 자리잡은 온라인 쇼핑몰은 올해 소폭 떨어지기는 했지만, 2009년 추석(42.3%) 이후 꾸준히 40%대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어려운 경기상황으로 인해 조금이라도 싸게 구매하려는 실속형 소비자들이 늘고, 쇼핑시간이 부족한 워킹맘(Working Mom)이 증가하며 시간절약이 가능하고 편의성이 갖췄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빠르고 편리한 배송과 함께 오프라인 매장 대비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과 특화된 서비스(경품, 적립금 등) 등 차별화된 혜택이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밖에 ‘선물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에 대한 질문에는 브랜드나 금액보다는 품목과 대상자의 기호를 더 많이 신경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으로 ‘누가 받아도 무난한, 평상시 사용할 수 있는 선물로 결정한다(품목별)’가 전체 36.9%(4,515명)으로 가장 우선시 되었고, ‘선물 받는 대상의 기호를 사전에 파악해서 결정한다(대상자별)’가 32.6%(3,981명)로 그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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