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냉이는 겨자과에 속하는 두해살이 풀로 전국의 들과 밭에 흔히 자란다. 잎은 깃모양으로 깊이 째지고 뿌리에서 모여 나며 그 사이에서 꽃줄기가 나와 5~6월경에 꽃이 핀다. 냉이의 열매는 삼각형으로 납작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 폭넓게 분포한다. 냉이는 봄에 줄기와 뿌리를 채취해서 깨끗이 손질한 다음 된장국을 끓여먹거나 뜨거운 물에 데쳐서 초무침을 만들어 먹는다.

냉이는 간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위와 장을 이롭게 한다.그리고 간경화, 복막염에도 매우 좋으며 냉이씨를 침대 밑이나 옷장에 두면 벌레가 생기지 않고 씨앗을 태워서 연기를 피우면 일체의 파리가 접근하지 못한다.
또한 냉이씨를 상복하면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어 이뇨작용을 강하게 하고 고혈압을 억제하며 또한 남자들의 양기를 강하게 만든다. 냉이는 이질, 설사, 간경화, 간염, 복막염, 이뇨, 백내장, 녹내장등에 상당히 좋은 약초이다.

┃ 둥글레

둥글레는 다년생 야초로 뿌리 줄기는 황백색을 띠고 있으며 가는 수염뿌리가 나있고 굵고 옆으로 비스듬히 자란다. 전국의 산과 들에 서식하고 있으며 나물로 식용할 때에는 어린싹, 꽃, 뿌리를 사용한다. 둥글레의 어린싹을 깨끗이 씻은 후 소금을 한 수저 넣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로 헹구어 짜낸 후 떫은 맛을 없앤 뒤 들기름으로 볶아서 된장이나 간장으로 맛을 낸 다음 찬으로 사용하면 좋다.

그리고 위의 찬물에 행군 둥굴레 싹을 식초와 된장, 고추장등을 넣어서 초무침을 해서 식용해도 매우 좋다.
 또 뿌리는 흑을 잘 씻은 다음 다시마 국물에 넣어서 천천히 삶아 간장과 조미료를 넣고 조림을 만들어 먹어도 매우 좋다. 둥굴레는 자양강장, 강정, 식은땀, 기미등에 뿌리를 쌀뜨물에 담궜다가 꺼내서 말린 다음 불에 살짝 볶아서 달임물을 만들어 1일 20~30g씩 복용하면 된다. 그리고 타박상이나 요통에는 둥굴레 생뿌리를 갈아서 환부에 붙이면 효험이 있다.

┃ 두릅나무

전국의 도로가 산에 서식하며 이른 봄에 새순을 채취해서 나물로 식용한다. 두릅나무는 나무에 가시가 많이 달려 있으며 새순이 우산과 같이 퍼지면서 자란다. 여름에 흰색 꽃이 피며 열매는 까만 작은 구슬모양을 하고 있다. 두릅나무는 나무 뿌리 새순등을 약용하며 새순은 산채의 왕자라고 불릴만큼 맛이 좋다.

두릅나무의 뿌리를 잘 말려서 당뇨병, 고혈압, 위장병, 신장질환에 20g씩 달여서 음용수로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두릅나무의 새순은 뜨거운 물에 데쳐서 된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만성변비가 개선되는 맛 또한 일미이다. 두릅나무 새순을 잘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뒤 튀김가루를 묻혀서 식용유에 찍어서 레몬즙을 떨어트려서 간장에 찍어먹거나 살짝 데쳐서 산초나무의 순을 절구로 다져서 된장과 미림을 넣고 무쳐먹기도 한다.


┃달래

달래는 마늘과 비슷하게 생긴 야초로 파와 흡사하기도 하다. 달래는 전국의 산과 들에 자생하고 있으며 5월~6월경 외줄기로 자란 꽃줄기 끝에 백자색의 작은 꽃이 핀다. 달래는 줄기와 뿌리를 식용하는 데 깨끗이 씻어서 된장에 찍어먹기도 하고 소금을 한줌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초무침을 해서 먹기도 한다. 또한 달래는 된장찌개. 깨무침, 파대용으로 잘게 썰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달래는 파, 양파, 마늘, 생강과 같이 다량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상당한 항암효과가 인정된 야초이다.
만성식욕부진, 강정, 자양강장등에 효과가 있으며 이때에는 잘 건조된 달래 30g에 물 세컵을 넣고 절반이 되게 달인 다음 식후에 반잔씩 마시면 효험이 있다. 그리고 벌이나 독충에게 물린데에는 달래 생뿌리를 찧어서 붙이면 효험이 있다. 달래나물 또한 강원도의 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향토나물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