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오는 노안이지만 노안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가까운 것이 보이지 않는 원시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노안 수술이 나이가 들었을 때 하는 라식이라고 오해하기도 한다. 노안은 신체의 노화가 지속되면서 초점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져 생기는 현상이다. 눈 속의 렌즈인 수정체를 둘러싸고 있는 모양체근이 수정체를 조절해 렌즈의 두께와 굴절력을 변화시켜 멀고 가까운 것의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노화로 인해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모양체근이 초점을 맞출 수 없어 가까운 것이 잘 보이지 않아 노안이 생긴다. 노안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가까운 것 안 보이는 증상이 똑같은 노안과 원시의 차이는?
노안은 나이가 들어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생기는 것이고 원시는 눈의 굴절력이 틀려 초점을 제대로 맺지 못하는 것이다. 근시와 마찬가지로 눈의 굴절력 이상이라서 젊은 사람이거나 어린아이에서도 원시가 나타나는데, 원시는 멀리 잘 보이도록 교정해주면 가까이도 잘 보이지만 노안은 멀리 잘 보이게 교정해도 가까운 것이 안 보이는 차이가 있다. 때문에 가까이 보기 위해 돋보기를 하나 더 사용해야 한다.

▶노안이 오면 먼 거리가 잘 보인다는데 원래 근시(먼 것이 잘 안 보이는 증상)가 있다면 노안이 왔을 때 근시 증상 없어지나?
심한 근시라면 노안이 와도 멀리있는 사물은 잘 안 보인다. 노안이 와서 득이 되는 경우는 아주 경도의 근시로 눈이 조금 나빴던 경우인데, 노안이 왔을 때 경도의 근시는 사라져 먼 것이 잘 보이고 가까운 거리는 잘 안보이게 된다.

▶노안 안 오는 경우도 있는가?
노화로 인한 증상이기 때문에 노안이 안 오는 경우는 없지만 나이가 들어도 돋보기가 없이 생활이 가능한 경우는 일부 있다. 양안의 시력 차이가 나서 한쪽 눈이 근시인 경우나 양안에 근시성 난시가 있는 경우인데, 이 때는 노안이 와도 양안을 모두 뜨고 볼 경우 원거리와 근거리 시력이 동시에 좋을 확률이 높다. 또, 흔치 않지만 부정 난시나 굴절 수술 등의 이유로 눈의 각막이 다초점화 된 경우다. 이러한 경우들 모두 멀리 보는 것은 크게 불편하지 않고 가까이는 잘 보이니 안경이나 돋보기 없이 생활이 가능한 것이다.

▶나이가 들었을 때 하는 라식 수술을 노안 수술이라고 부르나?
노안 수술과 라식은 다르다. 굴절 이상이 원인인 경우에 하는 것이 일반 시력 교정술이고(라식, 라섹 등) 먼 것과 가까운 것이 다 잘 보이도록 각막 표면을 변형해 다초점화 시키거나 새로운 인공 수정체를 넣는 것이 노안 수술이다. 레이저 노안수술의 경우 일반 시력교정술에 사용되는 엑시머 레이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혼동이 생길 수 있지만 방법은 전혀 다르다.

▶노안 수술의 효과가 5년이란 속설이 있던데 사실인가?
노안 수술을 레이저 수술과 인공 수정체 삽입술로 나눌 수 있는데, 레이저 수술의 경우 재발이 있을 수 있다. 고주파나 레이저로 각막의 비구면차를 변화시켜 각막을 다초점렌즈처럼 만드는 방법이라 신체의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성질이나 상처 치유작용 등과 같은 이유로 각막모양이 변하면 시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 5~10년 정도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차가 있다. 반면 인공수정체의 경우 도수의 변화가 없으므로 영구적으로 시력이 지속된다.

▶라식을 하면 노안이 오지 않는가? 라식을 한 경우에도 노안 수술이 가능한가?
라식 수술을 했다고 노안이 오지 않는 경우는 없고, 라식을 했더라도 노안 수술을 다시 받는 것과 상관없다. 노안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는 녹내장과 같이 안과 질환이 있을 경우인데, 백내장이 있는 경우에는 레스토 렌즈 삽입술로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해결 할 수는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