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글라스는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자신을 드러내주는 좋은 패션 아이템으로 여겨져 젊은 층 뿐만 아니라 중장년 층에도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하지만 유행을 좇기 위해 디자인만 보고 선글라스를 골랐다가는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특히 선글라스를 많이 쓰게 되는 장소에 따라 렌즈 색상도 달라져야 한다.

자외선이 많은 해변에서는 갈색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좋다. 갈색렌즈는 빛이 잘 흩어지는 청색 빛을 여과시키는 기능이 우수해 시야를 선명하게 해주며 눈을 보호하기에 가장 좋은 색상이다.
등산을 주로 하는 사람에게는 모든 색상을 자연 그대로 볼 수 있는 회색 렌즈가 좋다. 산행을 한다면 안전을 위해서 맞도록 렌즈 아래 부분으로 갈수록 농도가 옅어지는 그라데이션 컬러 렌즈가 더욱 좋다. 또한 회색 선글라스는 햇빛이 강한 날 운전할 때 좋다.

녹색 렌즈는 망막에 상을 정확히 맺게 하고 눈이 쉬 피로하지 않게 해주는 기능을 한다. 또 색상 식별이 빠르며 눈이 시원하고 피로감이 적어 도심이나 강가에서 적당하다. 특히 낚시를 하는 사람들의 경우 한곳을 오랫동안 주시해야 하므로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녹색 렌즈가 좋다.

노란색 렌즈는 일반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색으로 여겨진다. 황반변성의 원인이 되는 태양의 청색광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다. 노란색은 자외선은 흡수되지만 적외선은 흡수가 잘 안 돼 흐린 날 운전할 때나 야간에 착용하기 좋은 색상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빨강, 초록, 파랑, 분홍, 보라 등 화려한 원색 렌즈는 패션소품으로는 적당할지 모르지만 시력 보호에는 그리 좋지 않다는 것이다. 색상 자체가 사물의 색을 있는 그대로 비춰 주지 않아 눈에 피로를 주며, 특히 운전할 때 이런 색상의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신호등이나 안전표지판의 색상을 볼 때 혼돈이 와서 사고의 위험도 높아진다.

렌즈의 색깔은 사용 목적, 장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선택해야 하는데, 하얀 종이 위에 렌즈를 놓고 색의 도포 상태와 흠집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색 도포 상태가 고르지 않거나 잔 흠집이 많은 렌즈는 눈을 피로하게 하고 시력 저하를 유발하는 만큼 구입 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내얼굴에 맞는 선글라스 선택법

▶ 둥근형 얼굴
편한 인상의 둥근형 얼굴은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보편적인 얼굴형이다. 비교적 선글라스가 잘 어울리는 스타일로 무난한 얼굴을 적극 커버할 수 있는 화려한 디자인도 잘 어울린다.
귀엽고 깜찍한 이미지 연출에는 좋지만, 선글라스로 시크한 분위기를 내기란 사실 쉽지 않은 얼굴형이기도 하다. 이런 얼굴형은 가급적 둥근 선글라스는 피하고 스퀘어 라운드나 역삼각형 스타일이 적합하다. 강력하게 추천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재키형 선글라스이다. 두꺼운 뿔테가 여성스러운 매력과 세련미를 만들어낸다.

▶ 사각형 얼굴
각진 사각형 얼굴은 헤어스타일이나, 메이크업에도 신경을 쓰게 되는 얼굴형이다. 이 얼굴형에 선글라스만큼 효과적인 액세서리도 없다. 선글라스만 제대로 선택한다면, 각진 얼굴을 효과적으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드러운 타원형 계열의 선글라스 양끝이 살짝 올라간 캣 아이형은 얼굴의 각에서 시선을 분산시켜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어준다. 렌즈크기는 큰 것이 작은 것 보다 낫고 뿔테스타일을 권한다. 뿔테원형은 귀엽고 발랄한 느낌을 주고, 오벌형의 금테는 도시적, 지적이고 원형은 깔끔한 느낌을 연출 할 수도 있다. 플랫형의 스퀘어 스타일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 역삼각형 얼굴
이마가 넓고 좁은 역삼각형 형은 차갑고 언밸러스한 느낌을 주기 쉽다. 넓은 이마를 커버 할 수 있도록 타원형 계열과 둥근 원형 스타일의 선글라스를 택한다면 소프트하고 젊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원형이나 오벌형, 모서리 부분이 라운드 스퀘어 타입도 시선을 분산시켜 턱이 뾰족해 보이는 것을 감춰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캣아이형이나 테의 윗부분이 강조된 스타일은 넓은 이마를 더욱 강조해 보이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 긴 얼굴형 얼굴
긴 얼굴형은 실제보다 얼굴이 커보이고 지루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이런 얼굴형에는 시선을 얼굴의 양 평으로 돌려줄 수 있는 라운드스퀘어의 복고풍 선글라스가 어울린다. 렌즈는 너무 커서 얼굴과 동떨어진 느낌을 갖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고 너무 각진 스타일은 자칫 얼굴의 길이감을 강조할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둥근테 역시 긴 얼굴이 맘껏 선택할 수 있는 스타일, 얼굴을 한결 귀여운 스타일로 만들어 준다.

▶ 계란형 얼굴
대부분 모든 선글라스가 잘 어울리는 축복받은 얼굴형이다. 매 시즌 새롭게 선보이는 파격적인 디자인을 착용해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 보는 건 중요하다. 계란형의 가다듬어진 얼굴이 개성이 없어 보일 수 있기 때문. 트랜드를 앞서가는 디자인선택으로 패션 리더가 되어보자.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