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의 노인들을 상대로 한 악덕 상혼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가장 최근인 지난 14일에는 1980년대 천하장사 출신의 씨름 출신 이모씨(55)가 포함된 사기단 70명이 농촌지역 노인들을 상대로 건강기능식품을 만병통치약으로 속여 팔아오다 사기혐의로 경찰에 검거됐다. 이들은 무료관광 등을 미끼로 노인들을 모집한 뒤 건강기능식품을 10배 가까이 비싸게 판 수법으로 20억원대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다. 이런 수법에 피해를 본 노인이 5000여 명에 이르고, 피해액이 19억 원에 달한다는 게 경찰의 발표다.
경기도에서는 농촌지역 노인 등을 상대로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속여 저질 태양열 온수기를 설치해온 30대 업자가 경찰에 적발됐다.

또 충남 금산에서는 경로잔치를 한다고 노인 꾀어 바가지 씌운 일당이 적발됐고, 2월 서천군에열린 한 5일장에서 농촌노인에게 한약재의 하나인 향부자를 만병통치약으로 속여 판 50대 여성이 붙잡혔다.
많은 사람들은 지금껏 드러난 피해보다 ‘수면 아래 감춰진 피해’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짐작한다. 나라를 이끌고 경제를 살린 존경과 보호를 받아 마땅한 노인들이 사기판매 상술의 구렁으로 점점 더 내몰리고 있는 것 같아 부끄럽다.

피해 노인들은 물질적, 정신적 피해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먹을 것 안 먹고, 입을 것 안 입으면서 평생 아껴온 쌈짓돈을 사탕발림에 속아 탕진하고 실의에 빠져 있을 노인들의 심정이 오죽 하겠는가.
자녀들과 떨어져 사는 농촌지역 노인들은 공짜 관광이나 무료식사의 유혹에 현혹되기 쉽고, 고령으로 몸에 이상징후가 계속되다 보니 만병통치약을 찾게 되는 심리를 교묘히 악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사기에 넘어가 경제적으로 고달픈 노인들은 병이 낫기는커녕 마음의 병까지 얻게 된다.

사건에 휘말린 후 스스로 물품 값을 부담하기 벅찬 농촌노인들은 가족들과 돈 문제로 갈등을 빚기도 한다. 이런 사기사건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닌데도 여태껏 근절되지 않고 있는지 의아스럽다. 허위ㆍ과장 광고로 건강식품 등을 판매 폭리를 취하는 행위는 노인건강을 위협하는 파렴치범으로 보고 법의 철퇴를 내려야 한다.

건강식품 사기판매뿐이 아니다. 사기도박, 불법 다단계 등 정보에 어둡고, 피해를 입은 뒤 대응능력이 떨어지는 노인을 노린 범죄가 끊이지 않는다.
4월에는 노인을 상대로 비상장 주식 투자금을 받아 챙긴 혐의로 업체 대표가 구속되고 10명을 불구속 입건된 사건도 있었다.

최근에는 전화판매사기까지 극성을 부리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보호원은 세심하게 살펴보고 공짜 사은품을 주는 경우 주변에 물어보라고 권유한다. 하지만 연락처를 끊어버리는 파렴치에 단순히 피해 구제방법만 가지곤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될 수 없다. 엄격한 처벌, 적극적인 구제방안이 검토돼야 한다.
상습적인 사기판매 악덕업자들에 대해선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한다든지, 법망이 허술하다면 정비하든지 뿌리 뽑을 수 있는 대책이 나와야 할 것이다. 노인들에게 공경은 못할망정 마음에 상처나 안겨서는 안된다.

특히 소비자 상담기관에서는 노인 전용 창구를 마련해 피해를 줄이는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행정당국에서는 전화로 어디서든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단속에 치안력을 모아 노인을 상대로 한 기만적인 판매행위를 뿌리뽑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