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 다이어트는 요요 현상 없이 확실하게 살이 빠지는 건강 다이어트다. 굶어서 뺀다든지, 약으로 살을 빼는 위험 부담이 전혀 없다. 왜 그럴까, 이유를 알고 다이어트 방법을 익혀 비만의 고민에서 해방되자. 요즘 한국에서도 비만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많이 먹고 적게 운동하는 것이, 비만의 근본원인이다.
비만은 각종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비만을 치료해야 할 질병으로 선언했다. 따라서 다이어트는 성인병 예방 차원에서 필요하다. 그러나 비과학적이고 무리한 다이어트는 부작용을 불러와 건강을 오히려 해친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올바르고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담즙산을 흡수하여 배출한다
지방이 분해되어 인체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담즙산이 필요한데, 담즙산이 없으면 지방은 분해되지 않고 체외로 그냥 배출된다. 또한 청국장 속의 레시틴과 사포닌은 과다한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한다. 청국장의 섬유질이나 끈끈한 점질 물질은 보습효과가 크기 때문에 조금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피하게 된다.

분해효소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준다
현대인은 정제식품을 많이 먹기 때문에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조절영양소가 항상 부족하다. 영양 불균형이 결국 비만의 중요한 원인이다. 칼로리를 내는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많이 먹고, 조절영양소가 부족하면, 탄수화물, 지방 등이 완전분해 되지 못하고 쉽게 지방으로 축적된다.

체내에서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제대로 분해되기 위해서는 대사회로의 주역인 효소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들 효소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는 것이 바로 비타민과 미네랄이다. 인스턴트나 가공식품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 이유가 열량을 내는 영양소는 넘치지만, 비타민이나 미네랄과 같은 조절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청국장에는 비타민B군, 포타슘, 칼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다.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장의 기능은 모든 인체기능의 뿌리가 된다. 청국장의 이러한 효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인체의 신진대사 기능이 촉진되어 자연스럽게 비만을 해소시켜준다. 청국장과 통곡식품을 즐겨먹고, 지나친 육식과 패스트푸드를 피하는 식습관, 그리고 적절한 운동이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다. 또한 다이어트에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살을 빼는 것이 어려워진다. 세끼 식사를 자연식품으로 규칙적으로 하면서 1년 이상 서서히 다이어트를 해야 요요현상 없이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