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농업·농촌 ‘여성’의 힘으로 만들어 갑시다!”


‘제4회 생활개선회원 한마음대회’ 성황리에 막 내려

‘안전농산물 생산·로컬푸드 확산·생명농업 발전’ 다짐



‘제4회 생활개선회원 한마음대회’가 지난 26일 서울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1만 5천여명의 생활개선회원들이 운집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는 어려운 농업현실 속에서도 지역농업의 핵심주체로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생활개선회원들의 단합과 결속을 다지고 농업·농촌의 소중한 가치를 위해 힘을 모으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개회식에는 김황식 국무총리와 이미자 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 박현출 농촌진흥청장, 김성응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장태평 한국마사회장, 각 도농업기술원장, 시·군농업기술센터 소장, 이준동 한국농민연대 상임대표 등 유관기관·단체장들이 참석했으며, 이종진(대구 달성), 이철우(김천), 강석구(영양·영덕·봉화·울진), 황영철(홍천·횡성), 이자스민, 윤명희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김황식 국무총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농촌을 지키고, 농촌 생활개선, 여성농업인의 권익향상, 농업 발전에 헌신해온 생활개선회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 올린다”고 치사했다.


이어 “정부의 지원, 노력과 더불어 농업인들도 시대의 변화에 맞게 농업을 미래 지향적 생명산업으로 키워나가고, 안전하고 질 높은 농산물로 세계 농산물과 경쟁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나가야 한다”면서 “한국 여성의 우수함과 여성 특유의 섬세함을 발휘하면 얼마든지 세계 농산물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며, 생활개선회원이 앞장 서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앞서 이미자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농촌의 다양한 가치를 알려 농업·농촌에 전통문화를 계승시켜 나가는데 우리 생활개선회가 더욱 분발해 나가야 한다”면서 “이번 대회를 계기로 우리 10만 생활개선회원들은 품질 좋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고, 우리농산물의 우수성·안정성을 널리 홍보해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대회는 16개 시·도 생활개선회기 입장으로 시작됐으며, 회원들의 우리농산물을 이용한 화려한 퍼포먼스 경진 무대가 이어졌다.

또한 부대행사로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향토음식, 농가 맛집 상차림, 농촌여성 창업제품, 영농스타 및 회원솜씨, 농촌진흥청 연구성과물 등 300여점이 전시됐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는 생활개선회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농업과 농촌진흥사업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훈·포장 등을 수여했다.


유공자 포상

석탑산업훈장
▲김현숙(3·4대 중앙회장)

산업포장
▲남정분(경상북도연합회장)

대통령 표창
▲황순외(경상남도연합회장) ▲이순선(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장)

국무총리 표창
▲김혜숙(경기도연합회장) ▲안경순(강원도연합부회장)
▲최영심(영암군연합회장) ▲전기자(경상북도연합회 부회장)
▲강구순(대전광역시연합회장)

장관 표창

▲박선이(경기 의왕) ▲노길자(충북 제천)
▲문태화(충남 예산) ▲정순임(전북 장수)
▲이은자(전남 구례) ▲김석순(경남 김해)
▲조선의(서울) ▲이상선(울산)

청장 표창
▲김옥주(경기 수원) ▲임동숙(강원 양양) ▲신정자(강원 태백)
▲최차순(충북 청원) ▲송숙경(충북 충주) ▲윤종순(충남 홍성)
▲인미경(충남 계룡) ▲이정자(전북 전주) ▲강금자(전북 익산)
▲강공순(전남 목포) ▲정정란(경북 김천) ▲강선경(경남 합천)
▲박난희(부산 기장) ▲배향란(대구광역시) ▲김태연(인천 옹진)
▲정삼순(광주광역시)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