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모기퇴치법 알아볼까?


무더위와 함께 찾아온 모기! 기온이 0.5도 오를 때마다 두 배로 늘어나는 모기 때문에 전국에선 때 이른 모기와의 전쟁이 시작됐다. 매트부터 시작해, 바르는 제품, 뿌리는 제품까지! 100가지가 넘는 모기 기피제들, 과연 이들의 효능은? 여름만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 모기, 한 발 먼저 찾아온 모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모기와의 전쟁, 모기기피제의 효능은?
캠핑의 계절, 여름! 하지만 여름이 늘 반갑기만 한 것은 아니다. 여름철 불청객 ‘모기’ 때문! 시중에 유통되는 모기 퇴치제만 무려 100여 종! 다양한 제품 중에서 요즘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모기 기피제다. 바르기만 해도 모기를 쫓아준다는 기피제, 과연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걸까? 스프레이, 스틱, 팔찌 등 대표적인 유형의 제품들로 실험을 해봤다. 먼저,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맨 손과, 아이들이 주로 사용한다는 모기퇴치 팔찌를 낀 손을 상자 안에 넣은 결과, 맨 손과 달리 팔찌를 찬 손은 모기 물린 흔적 하나 없이 깨끗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프레이, 스틱 등 다른 제품 역시 같은 방법으로 시험한 결과, 모두 모기 퇴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전문가는 모기 기피제 같은 경우는, 주성분으로 디에칠톨루아미드, 그리고 피카리딘 등을 사용한다고 밝힌다. 이런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과하게 사용했을 경우에는 가볍게는 재채기나 두통, 피부트러블부터 아주 심한 경우 정신착란증 같은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여름 모기 퇴치법  

몸을 깨끗이 관리하자-모기는 후각을 통해 땀, 젖산 냄새등을 맡고 찾아온다. 여름철에는 특히나 땀이 많이 나게 되니 외출 후 끈적해진 몸은 청결하게 씻어준다. 특히 발을 항상 깨끗이 씻어준다. 모기가 가장 좋아하는 냄새가 바로 발냄새.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 통풍이 되지 않는 신발을 신고 있다보면 발냄새가 나기 쉽다. 씻기가 어렵다면 자주 신발을 벗어서 통풍을 시켜준다.
 
밝은 색상의 옷을 입자-모기는 어둡고 습한 곳을 좋아한다-검정이나 네이비, 회색등의 진하고 어두운 컬러들은 모기가 딱! 좋아하는 컬러. 그렇다면?? 어두운 컬러보다는 밝은 컬러의 옷을 입을수록 모기에게서 벗어나기 좋다.
 
향수나 향이 진한 화장품은 주의하자-모기는 향을 좋아한다. 꽃향기, 비누향 등등 달콤한 향도 좋아하기에 향이 진한 사람에게 잘 다가간다. 모기가 활동하는 시간대에는 되도록 향수나 향이 짙은 화장품은 자제하도록 한다.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을 이용하자-라벤터, 제라늄, 타임, 아래향 등의 식물들은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 실내에 화분 하나쯤 두면 모기들이 도망간다. 은은한 향으로 실내도 향기롭게 해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발휘하는 모기 퇴치법이다.
 
물이 고인 곳을 없애자-모기 유충은 고인 물에서 자란다. 싱크대, 화장실 등 마른 수건이나 행주로 가끔씩 물 고인 곳들을 닦아준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방충망, 모기장을 사용하자-모기약은 화학용품. 효과는 좋지만 몸에는 좋지 않다. 사용이 번거롭지만 한번 설치하면 여름 내내 활용하기 좋고 건강에도 안전한 방충망과 모기장을 사용해서 모기를 퇴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