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닭과 함께 한 제2의 인생 ‘승승장구’

수입산 닭고기가 급증해 국내 닭고기 시장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토종닭의 탄탄한 유통경로를 자체적으로 확보, 소비를 촉진하고 있는 여성농업인이 있어 화제다.
이번주 화제의 여성농업인은 대전농산다기토 김정임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김정임 대표는 1997년부터 10여년간 토종닭 농장을 운영하며 1,000여평 사육농장에 4만수의 닭을 홀로 관리한 여장부 중의 여장부이다.

유치원을 운영하던 그녀가 토종닭 농장을 운영하게 된 이유는 남편이 다니는 사료회사가 사룟값 때문에 경매로 잡아놓은 농장을 운 좋게 인수하면서 부터였다.
농장이야 운 좋게 인수받았지만 닭을 사육하는데 필요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였기 때문에 발품 팔아 배울 수밖에 없었다. 체계적인 사육기술을 배우기 위해 당시 경영하고 있던 유치원 사업도 접었다. 그렇게 새로운 제2의 인생을 토종닭과 시작했다.

김 대표는 2년간 사육기술을 배우며 토종닭 농장의 다크호스로 성장하게 됐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회전수를 최대로 늘리는 방법도 사용하기도 했다. 당시 일반 농가에서는 2~3회전에 머물렀지만 4~5회전까지 늘렸다. 질병발생이 우려됐지만 영양공급에 세심한 관심을 쏟으며 철저하게 예방했다. 이 때문에 그녀가 닭을 사육하면서 단 한 번도 질병발생이 없었다.

이렇게 승승장구 하던 그녀는 첫 번째 위기를 맡게 됐다. 2005년 암 투병을 해오던 남편을 저세상으로 떠나보내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그녀는 남편과 일궈온 농장을 포기하지 않았다. 최고의 농장을 만들기 위해 더 악착같이 노력했다.

그러나 그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2007년, 두 번째 위기가 찾아왔다. 자식 같은 닭이 죽어나가기 시작했다. 농장일대는 행정복합도시 수용지구로 포함돼  대규모 기초공사가 시작되면서 사육중인 닭들이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집단폐사가 발생했던 것이다.
공사장은 김 대표의 농장과 20여미터 떨어진 곳이었다. 엄청난 공사 소음과 진동으로 인해 출하를 불과 10여일 앞둔 닭들이 죽어갔다.

공사현장에 거세게 항의도 했지만 묵살될 뿐이었다. 뒤늦게나마 보상을 받았지만 겨우 300만원이 전부였다.
이후 김 대표는 다른 곳에서라도 농장을 운영하기 위해 사방으로 알아봤지만 인근에 농장을 허가받을 수 있는 곳이 없었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계속 이어졌지만 김 대표는 끝끝내 토종닭을 포기하지 않았다. 대전에 토종닭 농가와 힘을 합해 영농조합법인 <대전농산 다기토>를 만들고 토종닭 유통을 책임지기로 한 것이다. 대전 유성구 장대동 유성시장에 위치한 대전농산 다기토 매장은 토종닭과 계란 전문 판매점으로 대전시민들에게 싸고 질 좋은 것을 판매하는 곳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토종닭과 계란을 농장에서 바로 공수해와 그날 모두 판매하고 있어 신선함은 물론 최소한의 마진으로 판매하고 있어 값도 싸기 때문이다. 대전농산 다기토에는 다른 매장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냉장시설이 없는 것만 보아도 재고를 남기지 않는 다는 김 대표의 꿋꿋한 고집을 알 수 있다. 이에 김 대표는 지난해 연 매출 5억원 달성하는 쾌거도 이뤘다.
김 대표는 “앞으로도 싸고 질 좋은 토종닭과 계란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며 2번째 매장을 개장해 토종닭이 소비자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주소 : 대전 유성구 장대동 279-9
문의전화 : 042-824-0991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