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에 살고, 콩에 죽는 ‘콩생콩사 콩박사’

“콩이야 말로 인류 최고의 식품 가운데 하나인 것 같습니다.”
그야말로 콩에 살고, 콩에 죽고, 콩에 미쳐있다는 표현이 낯설지 않은 여성농업인이자 발명가가 있다. 일명 ‘콩박사’로 불리는 주인공은 고양시에 위치한 콩그린식품 윤성순(64)대표로 그녀는 10년넘게 콩에 대한 연구와 제품개발에만 매진하고 있다. 그리고 그 노력은 콩식품와 관련 3개의 특허와 수차례의 발명가상을 수상하는 결과로 다가왔다.

윤 대표의 콩식품에 대한 관심은 20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됐다.
고양시 일산구 탄현동에서 유명한 소갈비집을 운영하던 윤 대표는 어느 날 손님 접대용으로 청국장을 만들고 난 다음 콩물을 냉장고 안에 그냥 두었는데 한참이 지난 뒤 콩물이 발효된 것을 보았다고 한다. 그리고 새콤달콤한 맛의 콩물을 한동안 계속 먹기 시작하면서 그간 그녀를 괴롭혔던 고혈압과 변비·치질을 감쪽같이 고쳤다고 한다.

“알고보니 콩물은 발효되었었고, 난 그걸 먹고 효과를 본 것이었죠. 그래서 이거다 싶어 과감하게 음식점을 접고 콩식품 연구와 제품개발을 시작했어요. 그 때 제 나이가 51살이었는데 뒤도 안돌아보고 과감하게 뛰어들었어요. 미쳤다는 말은 그 때부터 듣기 시작해서 지금까지도 듣고 있고요.”

주변사람들에 의하면 윤 대표에게 전해진 ‘미쳤다’는 표현도 사업초반에는 이해할 수 없는 뜻으로 불려졌다면 10년이 넘은 지금은 오히려 경이로운 뜻으로 불려지고 있다고.
아울러 그 끝에는 셀 수 없는 연구 실패와 자금의 압박을 이겨내고 탄생한 ‘콩킹 확 발효액’, ‘콩킹홍삼청국장’, ‘콩키홍삼청국분말’처럼 자신있게 내놓은 제품들이 있었다.


콩킹 확 발효액은 올 해 5월에 열린 2013 세계여성발명대회에서 우수상을 거머쥐었고, 이에 앞서 2002년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여성발명아이디어 금상, 2004년 농촌진흥청 농특산물 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었다.

특히 콩킹 확 발효액은 콩과 홍삼을 발효하면 다당체가 나와 쓴맛이 사라진다는 사실을 찾아내 국내산 파주 장단콩과 6년근 홍삼을 고온에서 발효해 만든 천연 발효식품인데 2005년 특허 인증을 받기도 했었다.

이뿐만 아니다. 윤 대표는 끓이지 않고 바로 양념에 버무려 김치를 담글 수 있는 즉석 쌀가루를 개발해 몇년전 경상북도가 실시한 ‘쌀 소비촉진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었다.
 
“제가 콩킹이라고 제품명을 지은 것은 콩이 황제이고 최고라는 뜻인데 그에 걸맞게 항상 콩을 연구했고, 또 국내산 콩과 홍삼을 이용해 최적의 조합을 연출해냈어요. 확실한 재료로 만든 확실한 제품이 아니면 소비자들에게 자신있게 내놓을 수가 없었어요.”

그리고 윤 대표에게는 앞으로의 10년후를 바라보는 또 다른 목표가 있다. 곧 파주로 사업장을 이전해 제대로 된 전통식품 체험장을 만들고, 또 전통식품 먹기운동을 펼칠 생각이다.

“지금은 사업장 부지가 협소해 수출이나 생산에 애를 먹고 있고, 체험을 바라는 체험객들을 다 수용할 수가 없어요. 파주에 부지를 마련하고 이전 준비를 차근차근 하고 있는데 그 때가 되면 다른 것을 제쳐두고라도 체험객들이 편하게 오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전통식품의 좋은 점을 더 많이 알릴 수 있겠지요.”

윤 대표는 인터뷰 끝무렵 “열심히 미친 듯이 일에 빠져서 뛰다보면 반드시 보상은 받게 돼있다”는 말을 꼭 전하고 싶다고 했다. 가다보면 무슨 길이 보이고, 하다보면 수가 생기는 법. 호기롭게 정직함과 노력을 추구하는 윤성순 대표에게서 쉬운일도 없지만 불가능한 일도 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전화번호 : 031-916-0955
홈페이지 : http://www.kongking.co.kr/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덕이동 1085- 41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