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카레.’ ‘인도의 음식.’ 카레와 관련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갖고 있는 일반적인 관념들이다.
그저 간단히 먹기에 좋은 음식인 줄 알았던 카레가 영양상 많은 비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눈길을 끌고 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카레 가루는 천연 향신료를 10여 종 이상 혼합해 만든다. 그렇다 보니 어떤 향신료가 들어가는가에 따라 카레의 종류도 매우 다양해 지고 약리적 효과도 조금씩 차이가 난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적인 효과’로 카레의 비밀을 정리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카레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다. 항산화 작용은 노화를 막는 기능이다. 이것 하나만으로 충분히 건강식으로 정의될 수 있다.
또한 카레의 노란색 성분은 암 예방 기능이 있다. 면역력을 증가시켜서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간단히 해 먹을 수 있는 요리이면서 강한 향을 내는 특성으로 인해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다. 향신료에 들어 있는 자극적인 성분이 중추신경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연쇄적으로 소화액의 분비를 증대시킨다. 현대인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기능도 있다. 비만 예방이다. 카레를 만드는 재료 중에는 고추도 들어가는데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은 지방분해를 촉진해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