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재료
양념 : 돼지고기 앞다리살 600g, 사과 1/4쪽(배1/4), 양파1/4쪽, 마늘 2쪽, 청양고추1개, 대파 흰 부분, 매실액, 황설탕, 물엿, 간장, 생강술, 후추, 참기름, 깨소금

쌈 : 잡곡밥, 꽃상추, 치커리, 깻잎, 미나리 3줄, 김한장, 쌈장, 마늘 3개, 양파 1/2개, 김치(쌈 재료 내용물은 취향에 따라 있는 재료 활용)

요리 방법
①돼지고기는 기름을 약간 제거하고 두께 0.5~1cm 두께로 삼겹살처럼 넓게 자른 후 고기 한 면에 격자로 칼집을 낸다.
②사과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믹서기에 넣고 마늘, 청양고추, 대파 흰 부분, 생강술 1큰술을 넣고 간다.
③위에 황설탕 1큰술, 간장 4~5큰술, 매실액 1큰술, 후추,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설탕이 녹도록 잘 섞는다.
④양념장에 고기를 재워 2시간 이상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⑤돼지고기를 노릇하게 굽고 시간이 되면 석쇠에 다시 한 번 앞뒤로 구워 구워준다. 불판에 김치 두 줄 정도 구워주고 마늘 편으로 썰어 구워준다. 
⑥꽃 상추쌈 만들기 : 꽃상추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깔고 깻잎 반 잘라 넣고 치커리를 깐다. 구운 김치 잘라 넣고 잡곡밥 동글게 말아 넣고 위에 쌈장 조금 얹고 돼지고기를 얹는다. 미나리를 살짝 데쳐서 꽃상추 쌈을 감아준다. 구운 마늘을 위에 미나리 묶음 사이에 끼워준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