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에 안성맞춤 농기계 ‘마늘 줄 파종기’

마늘 파종기 전문기업 (주)강농에서 농가에 공급하고 있는 ‘마늘 줄 파종기’는 지난 2012년 농림축산부 신기술 농업기계로 지정되어 마늘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개발된 장비다. 마늘 파종은 아직까지 사람의 손으로 하는 것이 더 작황이 좋다는 주장이 지배 할 정도로 정밀한 파종이 어렵고 기술적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 국가 신기술로 지정된 강농의 ‘마늘 줄 파종기’는 농민들의 입맛에 맞는다는 주장과 함께 타사와 달리 결주가 거의 없는 것이 강점이다.
마늘 줄 파종기는 노동력 절감에 매커니즘을 맞추고 있어 농촌 인력이 부족한 농촌의 농기계 임대사업 장비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하루 8시간을 기준으로 최대 8,000평까지 파종할수 있는 동시에 정밀한 파종 및 피복까지 한꺼번에 이뤄지는 등 이미 개별농가ㆍ농협ㆍ농업기술센터 등으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수년간에 걸쳐 개발된 마늘 줄 파종기의 공급 대수는 현재까지 16대로 ▲철원군농업기술센터(1대) ▲단양군농업기술센터(1대) ▲옥천군농업기술센터(1대) ▲공주시농가(3대) ▲고창군농업기술센터(2대) ▲부안군농업기술센터(1대) ▲영천시농업기술센터(3대) ▲군위군농업기술센터(1대) ▲산청군농업기술센터(1대) ▲제주서부농업기술센터(3대) 등이다. 본지는 이 제품에 대해 일문 일답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마늘 줄 파종기의 작업량은?
마늘 줄 파종기는 경운한 마늘밭에 두둑을 만들면서 마늘을 파종한 후 비닐 멀칭까지 동시 작업 가능하다. 제초제까지 살포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마늘 농가에서 가을철 파종 작업  1일 20,000㎡(약 8,000평)파종 할 수 있다.

마늘 줄 파종기의 종류는?
▲논 작업용 마늘파종기(두둑 성형형)는 트랙터 부착형으로 경운 로터리 일체형이다. 로터리 작업과 두둑성형ㆍ파종이 동시에 작업을 할 수 있다.
마늘파종기 두둑 성형형은 논 지역 작업기로 6~7줄 2 종류 작업이 가능하며 두둑 높이 최고 20㎝ 높이로 배수가 용이하고 저습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마늘 작물 파종 뿐만 아니라 양파 두둑성형ㆍ비닐 씌움 작업을 할 수 있고 수박 두둑 멀칭ㆍ참외 두둑 멀칭 등 마늘 파종 후 타 작물 두둑멀칭 작업을 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밭 작업용 마늘파종기(로터리 일체형)는 8줄~9줄 형은 두둑이 낮으며 배수가 잘되는 지역에서 사용한다. 경운기로 수확하는 지역 등 기존 밭에서 마늘 작업하는 곳에 사용하면 매우 유리하다.
수확 시 경운기 앞 수확기로 작업 4줄 수확기 사용시 비닐을 걷지 않고 작업하기 때문에 마늘을 손으로 뽑고 나중에 비닐을 수거하기가 쉽다.

통풍이 잘 안 되는 지역 또는 굵은 마늘을 생산 하고자 하면 9줄 파종기로 가운데 1줄을 파종하지 않으면 넓은 망에 가운데 공간이 있어 생육이 좋고 수확 시 작업이 빠르게 진행된다.
파종 깊이는 조절할 수 있어 낮은 깊이 3㎝~10㎝까지 할 수 있으며 남도 난지형마늘 3~5㎝ 추운 한지형 마늘 5~7㎝수시로 조절 할 수 있다.

파종 깊이는 한번 조절 좌ㆍ우 길이 등 어느 쪽이든 깊이가 일정하여 기계 수확 시 마늘이 잘리거나 으스러지는 형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특기 사항은 좌ㆍ우ㆍ깊이는 일정하며 나사 홈으로 조절 가능하다.
특히 비닐 피복기를 장착하여 두둑성형ㆍ파종ㆍ멀칭 작업을 동시에 진행 할 수 있으며 마늘 전용 타공 비닐을 사용하면 남도마늘은 마늘 파종 줄과 타공 길이를 잘 맞추어 파종 할 경우 마늘 싹 꺼내는 작업을 생략 할 수 있다.

파종인원은 몇 명 필요한지?
파종인력을 2인 1조로(트랙터 운전수 포함)하여 1일 약 8,000평까지 파종할 수 있고 비닐피복을 나중에 하는 농가는 트랙터 운전수 1명으로도 파종이 가능하다.
파종 후 표면에 제초제ㆍ살충제ㆍ토양살충제 등 여러 약제를 살포 후 마늘 싹이 올라오는 시점에서 마늘 전용 타공 비닐(마늘 자동비닐)을 씌우는 방식이다.

화제의 타공비닐은 무엇인가?
비닐 원단에 마늘 싹이 올라 올수 있도록 폭을 약 5~6㎝ 넓이로 마늘 줄 수에 따라 사전에 타공 한다.
폭 5~6cm 간격, 1cm 간격으로 비닐 길이 방향으로 여러 줄 타공하여 줄 파종기로 심으면 타공 비닐을 줄 파종 위쪽에 바로 씌어져 있어 마늘 싹이 올라올 때 비닐이 막혀 싹을 사람이 일일이 꺼낼 필요가 없다.
마늘파종기는 6줄ㆍ7줄ㆍ8줄ㆍ9줄이며 줄 간격은 16cmㆍ18cmㆍ20cm에 맞추어 타공 비닐을 사용하면 되고 사전에 미리 주문하면 공급해준다. 

제초제 살포 기능은?
제초제는 마늘 파종기에 뿌레가 부착되어 있어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벨트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동력 분무기를 설치할 수 있는 받침판을 부착, 농가 본인이 사용하는 분무기를 설치하면 된다. 물통(약통)은 트랙터 앞 로터에 실고 다니면서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방법은 두둑 성형 후 마늘을 파종하면서 비닐 피복을 하기 직전에 설치된 분무기로 제초제를 살포하여 동시 작업이 가능하며 인력을 절감할 수 있다.

비닐 피복기는 부착이 쉬운가?
비닐 피복기는 트랙터용으로 무게가 약 90kg으로 무거워 사전에 조립하여 마늘파종기에 부착 후 비닐 피복기를 안내 위치에 볼트로 체결하면 된다.
유압 장치가 있어 비닐 피복기를 상하로 올릴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이동시 매우 편리하다.
주의 사항은 파종 멀칭 후 회전시 비닐피복기는 반드시 유압으로 들고 이동하여야 한다. 바로 유턴 또는 회전 이동시 비닐 피복기 파손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밭이 작거나 굴곡이 심한 밭의 파종은?
작은 밭일 경우 한쪽 방향으로 파종하면 된다. 왕복하지 말고 뒤로 가서 심어 나오면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알뜰하게 파종 할 수 있다.
굴곡이 심한 밭은 어느 한쪽 면이 일자로 있으면 그 쪽을 트랙터 앞쪽으로 해서 후진하여 심으면 된다. 나중에 트랙터는 앞에 2줄 또는 3줄 정도 여유로 남기고 심고 다 심고 여유 파종기를 뒤쪽에서 앞으로 심어 빠져 나오면 심기 쉽고 알뜰히 심을수 있다.

트랙터로 파종과 피복은 어떻게?
마늘 파종기를 처음 출발할 때 비닐 피복기는 들고 후진하여 끝부분에 마늘의 줄과 파종기 출발하여 약 1m 정도 전진하고 나서 비닐피복기를 내려서 비닐 피복하면서 파종하면 정밀한 파종이 이뤄진다. 처음 파종하여 출발해서 끝에 오면 트랙터 움직일 공간을 확보하고 트랙터를 세우고 좌ㆍ우 마늘 골이 일정한 거리를 보고 트랙터 파종기를 들고 아래면에 마늘 줄을 긴 가위로 자르고 비닐은 마늘 줄이 간 거리만큼(약1m)정도 길게 잘라 트랙터 이동 후 마무리 하면 된다.

줄타래의 교체는?
마늘 줄 타래는 마늘 줄이 마늘 크기에 따라(6~7g - 120m 정도, 5g 전후는 150m, 4g 전후는 200m) 길이가 달라, 밭 길이에 따라 감으면 되고 교체 후 조금씩 남으면 예를 들어 6줄 파종시 4줄은 다 되고 2줄은 약 50m정도 남겨두고, 6줄을 다 감고 나중에 밭 모서리 트랙터 공간 지역에는 손으로 심으면 된다.
작업시 더 많이 남으면 마지막에 연결하여 사용해야 능률이 높다. 타래는 하나씩 교체하면 되고 레버를 아래로 내리면 타래가 나오고 교체시 앞 줄과 새 타래 첫번째 줄은 손으로 묶어서 끼우면 되는 등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다.

경사진 밭은 어떻게?
경사진 밭은 약 경사는 파종 멀칭이 가능하나 트랙터가 말리거나 경사가 심하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또는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파종해야 한다.
경사진 면을 옆으로 파종 시 비닐 타공 위치와 잘 맞지 않으므로 옆으로 파종을 피하는 것이 좋다. 단 비닐을 씌우지 않고 파종시는 가능하며  경사면이 심한 밭은 사용이 불가능하다.

거친 땅 ㆍ돌이 있는 밭은?
벼 수확 후 바로 작업 시 남은 벼 포기 때문에 고생하지만 마늘 파종기는 6조(18~20Cm)파종기는 매우 양호한 상태로 작업이 가능하다.
돌은 큰 돌이 박혀 있는 곳은 주의하여 파종하고 작은돌(주먹만한 돌)의 직경이 약 10cm정도까지는 파종이 가능하고 저속이동시 양호하게 파종할 수 있다. 단, 돌은 파종관 또는 로터리앞에 의해 걸리는 것을 피해야 한다. 땅속에 박힌 돌은 주의해서 작업 해야하며 주먹만한 돌은 파종이 가능하다.

가을철 비가 온 질은 땅?
수분이 많아 파종이 안 되는 땅은 말려서 사용해야 한다. 트랙터 바퀴가 빠져서 뭉친 땅은 파종이 불가능 하나 수분 함량에 따라 수분이 많은 질은땅도 파종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하루에 많은 면적을 파종할 경우 가능 하면 1~2일 말려서 파종 하는 것을 권장한다.

트랙터의 마력과 트럭의 상차는?
트랙터는 50마력 전ㆍ후면 적당하다. 실험에 의하면 35마력도 가능하고 더 작은 것도 작업 할 수 있으나 작업 능률이 떨어진다. 큰 트랙터는 두둑성형기가 좌ㆍ우로 이동하므로 80~90마력이 가능하다. 1톤의 트럭에도 상차할수도 있는데, 하중이 약 400kg 정도이고 이동시 비닐피복기가 파손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면 된다.(문의. 043-421-5966, 422-5939)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