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흡연율은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에 여성 흡연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30대 젊은 여성들의  금연을 돕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건강증진재단 담배규제 실무자문단 서비스 분과는 지난 6일 여성 흡연을 막기 위해 여성 금연을 지원하는 특성화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흡연율은 5.1%로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낮지만,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면서 여성 흡연율이 늘고 있어 금연지원 프로그램은 부족하다는 평이다.
실제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성 흡연율은 1998년 66.3%에서 2012년 43.7%로 떨어진 데 반해 여성 흡연율은 6.5%에서 7.9%로 증가했다. 더욱이 소변검사 결과 여성 흡연율이 13.9%로 나타나 실제 흡연율은 이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20~30대 젊은 여성 흡연율이 점차 늘어나는 가운데 소득이 낮을수록,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육체노동을 하는 직업을 가진 여성일수록 담배를 많이 피웠다. 또 대다수는 공개되지 않은 밀폐된 공간이나 특정 흡연실에서 주로 흡연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여성들의 흡연은 임신 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실제 흡연 여성은 비흡연자보다 자궁외임신이 2.2배, 유산확률이 7배, 주산기사망률이 2.16배 높았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