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힘으로 희망 농촌 열고파”

“여성농업인의 직업적 지위와 권리향상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충청북도 괴산군에 ‘여성농업인’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왕성한 활동을 보이며 남성농업인 못지않게 남다른 힘을 과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괴산군 여성농업인들의 행보에는 이명숙 한국여성농업인괴산군연합회장이 있다. 이 회장과 365명의 한국여성농업인괴산군연합회(이하 한여농괴산군) 회원이 만들어가는 한여농은 어떤 모습일까?

이 회장은 취재에 앞서 한여농괴산군의 카페인 ‘괴산한여농’(cafe.naver.com/94251339)을 보여줬다. 카페에는 한여농괴산군의 활동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군 임원을 한 뒤 회장직에 올랐어도 단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감이 안 오더라고요. 나중에 후배들에게는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게 기록으로 남겨야겠다는 생각을 했죠. 또 단체활동은 회장 개인이 아닌 모두의 추억이기 때문에 혼자 볼 수 있는 기록이 아닌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카페를 개설하게 됐습니다.”

이 회장은 카페 개설 후 십분 활용했다. 크고 작은 공지사항과 활동·행사·회의 결과내용 등 꼼꼼히 카페에 기재했다. 이 회장만이 참석하는 한여농충청북도 주관 회의와 행사 내용도 기재해 한여농괴산군회원들이 한여농 전반 활동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단체활동뿐만 아니라 회원들의 소소한 일상도 함께 나누며 회원 간 화합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카페를 개설하고 가장 큰 난관은 회원들이 컴퓨터에 능숙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카페와 같은 소셜네트워크는 회원들의 소통의 장이기도 하지만 최근 농촌에서는 마케팅 전략으로도 활용되고 있죠. 회원들이 활용방법을 배운다면 크게 도움 될 것이라 생각해 직접 강사로 나서 컴퓨터, 카페활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 회장은 한여농괴산군의 활성화를 위해 기금마련을 위한 가공사업도 시작했다. 회원들이 재배한 콩을 수매해 지역 축제 때 두부를 만들어 판매, 자체 기금조성에 나선 것.  이렇게 조성된 기금은 한여농괴산군의 활동 자금으로도 쓰이지만, 불우이웃돕기, 장학금 기부 등 지역을 위한 활동에도 적극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으로 한여농괴산군은 “지역 내 가장 잘 운영되는 단체, 힘이 있는 단체”로 명성이 자자하다. 또한 타지역연합회에 귀감이 돼 벤치마킹을 위한 문의가 많이 온다고 이 회장은 전했다.
“한여농괴산군이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은 다 회원들 덕분이에요. 하나로 똘똘 뭉쳐 내 일처럼 적극적으로 나서주는 회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죠. 앞으로도 모이면 행복한 단체,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단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 회장은 여성농업인들의 직업적 지위향상을 위한 일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는 밭에 나갈 때 아이들에게 ‘엄마 직장 다녀올게’라고 말해요. 그럼 아이들은 ‘엄마가 직장이 어딨어’라고 반문하죠. 아마 많은 분들도 다 우리 아이들과 같은 말을 할 것이라 생각해요. 그만큼 여성농업인들은 직업적 대우를 전혀 받지 못하고 있죠. 여성농업인들의 직업적 지위향상을 위한 인식개선과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활동에도 적극 나서겠습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