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상 옥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분석검정본부장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농업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성과의 신속한 영농현장 실용화를 위하여 지난 2009년 설립된 국내외 과학영농 발전을 위한 전담기관으로서 연구개발성과의 발굴 및 사업화촉진, 우수기술 이전, 농자재 농식품분석, 유기농업자재 공시·품질인증 업무, 농업기계 검정 업무 및 새로이 개발 육성된 종자의 조기 증식 보급업무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업무 중에서 분석검정본부는 국내 유일의 농업분야 종합분석검정기관으로서 우수농자재 공급 및 안전 농산물 생산 촉진을 위한 최고의 품질 분석 제공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우리 몸에 해로움을 주는 위해성 성분 및 몸에 이로운 기능성 성분 등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분석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농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글로벌화된 고품질의 분석검정인증서비스의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분석검정서비스는 단순한 시험성적 제공의 의미를 넘어 이를 통해 고품질의 농산물 및 농자재 생산을 촉진하고 나아가 우리 농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일조 할 수 있는 서비스 업무이다.

따라서 분석검정서비스 질이 곧 우리 농산업의 대내·외 경쟁력 향상 좌우하고, 나아가 우리 농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기여 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분석검정서비스의 글로벌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국내 농산업의 제2도약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섯 가지의 과제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

첫째, 분석검정업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장비 현대화 예산 투자가 확대되어 첨단 분석검정시스템의 구축이 하루빨리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한 단계 진일보한 세계 최고의 고품질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제 감각을 가진 최고의 전문인력 확보 및 양성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고객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체계 및 신속한 서비스 시스템의 구축 관리가 필요하다. 넷째, 분석검정 업무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제도 및 운영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OECD, KOLAS, GLP기관 등 국제공인시험의 지속적 확대와 이를 통한 해외 수출 확대에도 앞장서야 할 것이다.

아무쪼록 이러한 과제들이 하루 빨리 해결된다면 국내 유일한 농업분야 종합분석검정기관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종합 분석검정기관으로 제2도약 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 또한  국내 농산업이 세계로 뻗어나가는데 초석을 다지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용화재단은 국민들의 의식수준에 부합하는 더 높은 청렴성과 전문성, 솔선수범 자세를 통해 고객에게 신뢰받는 재단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