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중성지방 감소·비만 억제 효과 입증

새싹보리가 지방간과 비만 억제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연구팀과 임상 시험을 한 결과 새싹보리가 중성지방 감소와 비만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건강한 성인 남성 62명을 가짜 약 섭취 위약군과 새싹보리 추출물(400mg/캡슐, 1일 2회) 섭취군으로 나눠 16주간 실험했다.

그 결과 새싹보리에 함유된 ‘폴리코사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중성지방 생합성을 막고 지방을 분해해 중성지방은 10.4%, 몸무게는 8.4% 줄어든 결과를 보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새싹보리 관련 특허 8건을 출원·등록 했으며, 6개 기업에 기술을 이전해 건조분말, 한과, 차 등 다양한 상품이 실용화됐다. 1kg에 902원이던 새싹보리는 분말로 가공했을 때 약 62배의 부가가치를 내는 새로운 블루오션이다.

농진청은 앞으로 새싹보리에 함유된 20여 종의 건강 기능성 물질의 함량을 일정하게 표준화하는 재배 방법과 알코올성 간 기능 개선과 숙취 해소 효과를 밝히는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다.
현재 분말제품에 그치고 있는 가공제품의 제형을 과립, 환 등으로 다양화해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가공성 증진 연구 등도 수행할 방침이다.

이번 연구는 농진청이 지난 2011년부터 식량작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연구의 하나로 보리를 새로운 소재로 이용하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새싹보리에서 고지혈증과 당뇨병을 개선하는 건강 기능성 물질을 구명하고 동물실험과 예비 임상 시험을 통해 그 효능을 입증했다.

농진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에서는 새싹보리가 간 기능을 전체적으로 개선하고 과도한 지방 생합성을 억제해 비만 억제에도 도움이 되는 것을 추가적으로 밝혔다”면서 “이를 통해 고지혈증, 지방간, 비만억제에 탁월한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