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응 기
국립축산과학원 낙농과장 농학박사



최근 미래축산에 관한 화두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기후변화와 가축복지이다. 사료 곡물가격 상승 등 생산비 증가와 축산물 소비 침체로 인해 아직 피부에 와 닿지 않을 수 있으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지속적인 농장경영을 위해서는 반드시 준비해야 할 과제이다. 과거 가격에만 관심을 가지던 소비자들은 점차적으로 건강과 축산물의 안전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고, 이제는 감성적인 부분까지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는 축산물 생산 단계에서 가축복지라는 개념으로 표면화되어 소비자의 시각과 요구에 맞추어 생산자도 바뀌어야 하는 시점이 된 것이다.

지구상에서 이상 기후변화는 사람, 동물, 식물 등 모두에게 심각한 위해 요소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단열과 냉·난방 설비가 갖추어진 인간의 주거 공간에 비하여 외부기온의 영향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축사의 특성상 가축들은 환경변화에 의한 스트레스를 크게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관심의 대상이 되는 기후변화를 이겨내고 가축복지를 실현하려면 가축의 사육환경에 대한 적절한 투자가 필요한데 이러한 투자가 농장 경영을 더욱 압박하리라는 것은 누구나 예측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손실비용이 아니고 기회비용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여기저기서 가축복지를 이야기하지만 가축복지의 개념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농가가 얼마나 될까? 농가들은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 체 가축복지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투자하게 된다면 손실비용이 될 것이고 이해를 하고 투자를 한다면 기회비용이 될 것이다.

사실 감성적인 문제로 접근하게 된 가축복지를 과학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다. 일반적으로 가축복지라 함은 인간이 가축에게 주는 고통과 스트레스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활동을 통하여 동물의 심리적 행복을 실현하는 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다음의 5가지 자유를 부여하는 것을 가축복지의 기본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

첫째, 배고픔과 갈증으로부터의 자유이다. 가축에게 충분히 사료와 물을 공급하는지, 잘 먹고 있는지, 부족하다면 왜 부족한지를 살펴보고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둘째, 불쾌함으로부터의 자유이다. 시원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으며 편하게 쉬는지를 살펴보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고통, 부상, 질병으로부터의 자유이다.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가 있는지를 판단해서 사전에 예방해 주어야 하고, 질병이 발생했다면 빠른 시간 내에 적절한 치료를 해주어야 한다.
넷째, 정상적인 행동발현의 자유이다. 가축의 행동습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공간을 제공하고 무리하게 자극하지 말아야 한다.

다섯째, 공포와 고뇌로부터의 자유이다. 사람은 가축에게 있어 가장 큰 공포의 대상이다. 조금만 더 애정을 가지고 적절한 관리를 해 주어야한다.
이와 같이 가축복지는 인간이 중심이 아니라 가축이 중심이 되어 가축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축복지에 대해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다섯 가지 자유를 어떻게 실현해야만 할 것인가 하는 고민이 앞설 것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다. 의외로 간단한 것에서부터 실현이 가능하다. 가축복지를 실현하는 바탕은 시설도 아니고 그 어느것도 아닌 바로 가축과의 대화에 있다. 가축은 스스로 여러 가지의 형태로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고통과 스트레스 상태를 표현하고 회피하려는 행동을 보여주는데 가축과의 대화라는 것은 이러한 표현을 찾아내어 고통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가축복지의 시작인 것이다.

가축복지의 기본개념을 이해한다면 어렵지 않고 쉽게 실행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인간이 보기에 좋은 시설이나 환경이 가축에게 좋은 환경이라 말할 수 없으며 겉으로는 훌륭해 보이지 않겠지만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도 가축에게 청결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가축복지를 실현하면서도 생산성 향상과 수명 연장이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증가에 따른 경영부담은 사실 크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가축과의 대화를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가축복지를 실현한다면 소비자로부터도 신뢰받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진 축산업이 실현되리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