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출산 사회의 늪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서는 출산 가정에 대한 경제적, 행정적 지원 등도 중요하지만 이와 더불어 결혼ㆍ출산ㆍ양육에 대한 가치관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인구교육’이 수반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3회 인구의 날을 맞아 지난 1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인구보건복지협회 주최로 인구교육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한국교원대학교 차우규 교수는 “보육과 일ㆍ가정 양립을 위한 제도 개선은 국민의 가치관의 변화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그 효과는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며 인구교육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 차 교수는 “한 개인의 가치관 및 한 사회의 문화 변화는 지속적인 노력으로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므로 아동부터 노인까지의 장기적인 인구교육을 실시해야한다”면서 “그러나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어려운 인구교육의 특성상 대부분의 정책 결정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적정 예산 확보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경남대학교 이수정 교수는 “저출산ㆍ고령화 현상은 우리 사회에 개인과 가정,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저출산 현상의 원인이 경제위기나 높은 청년실업 등 구조적이고 환경적인 요소들임에 틀림없지만, 그로 인해 혼인과 출산에 대한 사회적인 가치관과 인식이 친화적이지 않게 변화한다면 아무리 구조와 환경적인 조건들이 다시 정상화 되더라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