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발전 ‘여성’이 주도한다

‘제5회 생활개선회원 한마음대회’가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경상북도 경주시 세계문화엑스포공원에 전국 생활개선회원과 도시소비자, 다문화가정 등 1만2천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

생활개선중앙연합회(회장 이미자) 주최, ‘희망찬 농촌, 행복한 농촌, 건강한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는 농업ㆍ농촌의 핵심 여성 지도자로서 선도적 역할을 다짐하고 회원 간 단합과 결속을 이루며, 특히 농식품가공 산업에 성공한 농촌여성 제품을 홍보, 농촌 활력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이에 대회에서는 농촌여성 창업제품 홍보를 위해 ‘농업ㆍ농촌의 6차 산업화! 기술로 승부하는 여성농업인 창업’이라는 주제로 토론 한마당이 펼쳐졌으며, 부대행사로는 17개 시ㆍ도, 127개 업체의 우수 창업제품 전시와 직거래 장터가 운영됐다. 또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쌀국수, 쌀떡국 등 쌀 가공식품 시식행사도 진행됐다.

이미자 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은 개회사에서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보급하며 농업의 소중한 가치를 국민에게 알리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이라며 “농업ㆍ농촌 핵심 여성지도자로서 농가소득 안정화에 기여하고 안전한 먹거리 생산에 앞장서는 여성농업인 단체의 역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이 회장은 “우리의 오랜 숙원이었던 농촌여성회관 건립을 눈앞에 두고 있다”라며 “서랍 속에서 잠자고 있는 동전 모으기 캠페인 등 회원들의 모금운동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회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이제 여성농업인은 농촌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만큼 전문농업인으로서 또 지역 리더로서 당당히 앞장서 건강한 농촌,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보탬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윤명희 국회의원은 “우리 농업도 미래산업에 발맞춰 다기능산업, 미래지향적 생명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안전하고 질 높은 농산물을 생산해 세계 농산물과 맞장 서야한다”며 “한국 여성의 우수함과 여성 특유의 섬세함을 이용해 질 높은 농식품을 만드는데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격려사에서 “우리 농업에 산적한 문제들이 많지만 여성농업인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역량을 발휘하느냐에 따라 해결방향과 속도가 달라진다고 본다”라며 “농식품부에서도 생산, 가공, 외식 등을 아우르는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여성농업인들도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저력으로 농업발전에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전했다.
이어 개회식에서는 여성농업인지위 향상에 힘쓴 유공자 54명에게 석탑산업훈장 등 정부포상을 전달하고, 생명산업 미래농업의 희망선포식 등이 진행됐다.

또 개회식 2부 행사로 회원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회원축제한마당을 펼쳤다. 회원들의 끼를 발산하는 장기자랑에 이어 대회를 축하하기 위한 공연이 펼쳐져 회원들의 흥을 더했다.
한편, 이날 대회에는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를 비롯해 이양호 농촌진흥청장, 윤명희 국회의원, 장대진 경상북도의회 의장, 최양식 경주시장, 홍미희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장, 유정임 한국농식품CEO연합회장 등 농업 관련 기관ㆍ단체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수상자 명단>

석탑산업훈장
조희숙(6ㆍ7대 중앙연합회장)

산업포장
이명희(경상북도연합회장)

대통령표창
▲이명숙(중앙연합회 부회장) ▲최차순(충청북도연합회장) ▲이정희(부산광역시연합회장)

국무총리표창
▲유숙희(인천광역시연합회장) ▲성정숙(세종특별자치시연합회장)
▲유연숙(정읍시연합회장) ▲김미자(진도군연합회장)

농식품부장관표창
▲송숙경(충북 충주) ▲채순자(충북 청주) ▲서풍자(전북 고창)
▲정채님(전남 곡성) ▲이숙경(전남 영광) ▲예용숙(경북)
▲신옥(경남 거제) ▲황순례(광주광역시)

농진청장표창
▲김현숙(경기 오산) ▲임순심(경기 의왕) ▲이복실(경기 연천) ▲임동숙(강원)
▲김효분(강원 인제) ▲김순덕(강원 양구) ▲곽순자(충남 논산) ▲윤해자(충남 아산)
▲정미경(전북 남원) ▲하맹희(경북 경주) ▲이숙희(경남 남해) ▲오숙자(제주 제주)
▲정경애(제주 서귀포) ▲이유순(대구광역시) ▲김용순(대전광역시)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