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농업인센터의 성과확대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여성농업인센터의 법적지위를 확고히 하고 지자체별의 조례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새누리당 윤명희 의원은 지난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성농업인센터의 성과확대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오미란 광주여성재단 사무총장과  공점숙 전국여성농어업인센터협의회 부회장은 ‘여성농업인정책현황 및 발전발향’, ‘여성농업인센터의 지역사회에서의 역할과 현실’이라는 각각의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오미란 광주여성재단 사무총장은 주제발표에서 “지자체별로 여성농어업인 육성관련 조례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앙과 지방정부간에 정책 연계 및 지역별 특성에 맞는 정책추진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윤명희 의원을 좌장으로 김종식 전북도청 농축산식품국 귀농귀촌팀장, 한경례 전여농 정책위원장, 이금자 한여농연합회 정책부회장, 안수영 충남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시혜 농림부 농촌복지여성과 과장, 김민아 여가부 경력단절여성지원과 과장은 토론자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김종식 전북도청 귀농귀촌팀장은 “여성농업인센터에서의 부정기사업 가짓수를 줄이고 주민의 호응도가 높은 사업의 횟수를 증가시켜 집중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것”이라며 “예산확보와 예산의 증가는 지역의 여성농업인센터와 여성농업인단체가 힘을 합치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례 전여농 정책위원장은 “여성농업인센터의 법적지위를 확고히 하고 지자체별의 조례제정이 필요하다”며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가장 필요로 하는 영농교육, 상담, 문화활동 순으로 전문성을 갖춘 전문인력의 배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금자 한여농 정책부회장은 “농촌의 고령화와 여성농업인의 역할확대에 맞는 노인복지 등의 법적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필수사업보다 사업의 효율성을 부여해 현실에 맞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수영 충남여성정책연구원 위원은 “여성농업인은 농촌에서 경제활동의 주역으로 노동력을 제공하고 있으나 가치평가가 미흡하다”며 “여성농업인과 동떨어진 행정ㆍ인력배분 등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는 근거와 논리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시혜 농림부 농촌복지여성과장은 “지자체에선 여성인력개발원이나 사회복지법인, 민간어린이집 등으로 세분화된 지원사업이 있어 지원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며 “오늘 제기된 여성농업인센터의 법적근거 부족 문제 등은 제4차 여성농업인육성 5개년 계획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