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자연과 동물이 있는 농촌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휴가철을 앞두고 가족, 친구와 가볼만한 축산 체험농장을 소개했다.
축산 체험농장은 동물들과 눈을 맞추고 교감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고 전통문화와 경관이 잘 보전돼 있는 농촌에서 전통식생활, 놀이 등 다양한 체험이 열린다.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 훈련을 지원하는 농촌교육농장 사업장 중 5곳을 소개한다.


□ 전북 남원 ‘희망씨앗 농장’산양이 사는 곳
지리산 해발 500m 깨끗한 자연환경에서 신선한 산양유로 요구르트와 치즈를 만드는 유산양 유가공 목장이다. 유산양과 뛰어놀고 젖을 주기도 하고 산양유 버터로 간식도 만들어 볼 수 있다.
산양유는 소화가 잘 돼 우유를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요구르트와 치즈는 농장과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도 있다.

□ 경남 창녕 ‘산토끼 농장’산토끼 500여 마리가 기다려요
‘산토끼농장’은 토끼 8종 500여 마리가 있다. 토끼와 친구 맺기, 토끼 생애·습성·먹이·몸 구조 관찰, 별주부전 연극, 전통놀이, 전통식생활, 염색 등을 체험할 수 있다.

□ 전남 무안 ‘테마승마체험 농장’말 타고 갯벌 달리기
말 타기, 말위에서 활쏘기, 먹이주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초급, 중급, 상급별 맞춤형 코스가 운영되며, 갯벌 둘레길 승마체험도 해 볼 수 있다.

□ 경기 이천 ‘돼지 보러 오면 돼지 농장’ 돼지를 쓰다듬어 봐요
‘돼지보러 오면 돼지 농장’은 돼지를 주제로 놀고 먹으며 배울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박물관 관람, 미니돼지 쇼, 소시지 만들기, 돼지 그리기, 치유 정원 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린다.

□ 충남 태안 ‘산들바 농장’ 12지신 동물 이야기를 찾아라
야트막한 산과 밤나무로 둘러싸여 있고 걸어서 5분 거리에는 바다가 있다. 닭, 개, 토끼, 염소 등 다양한 동물을 주제로 12지신 찾아보기, 동물박사 OX퀴즈, 동식물과 환경 등 연령에 따라 맞춤형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농진청은 전통테마마을인 태안볏가리 마을 안에 있어 염전, 갯벌 체험도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