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천연물 유래 치료·개선제 개발 기대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흰 무궁화 꽃 추출물이 골다공증 억제에 효과가 있음을 세포실험을 통해 밝혔다.
무궁화는 항산화 물질과 설사, 위장염, 급성·만성 대장염 등의 치료에 이용돼 왔다.
특히 꽃이 큰 흰 무궁화 꽃은 사포나린이 많이 들어 있어 약용으로 사용해 왔다.

이에 농진청은 사포나린 성분을 가진 흰 무궁화 꽃이 골다공증 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세포실험을 했다.
흰 무궁화의 성분 분석 결과 꽃에는 잎이나 줄기에서는 검출되지 않은 사포나린 성분과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뼈 조직을 파괴하고 칼슘을 뽑아내는 파골세포에 세포안정성 수준의 농도로 무궁화 잎, 줄기, 꽃 등의 추출물을 처리했다. 그 결과 100㎍/㎖ 농도에서 무궁화 흰 꽃에서만 골다공증 지표(TRAP1))의 활성이 대조군에 비해 60.26% 감소했다.또한 TRAP과 칼시토닌 수용체(파골세포의 지표 중 한 물질) 유전자 발현을 막아 성숙한 파골세포 활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령화 사회의 노인성 골 질환 중 하나인 골다공증 치료와 개선을 위한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추세로, 이번 연구 결과는 천연물 유래 건강기능성 식품과 치료제 개발 분야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특허출원했으며 국내학술지(한국약용작물학회지, 2015. 6)에 게재됐다. 앞으로 특정 성분 분리와 동물실험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농진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골다공증 억제와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흰 무궁화 꽃의 추출물을 이용한 치료법과 개선제 연구 개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