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에 치러질 제 20대 총선 선거구 획정시한을 넘기고도 여·야가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바쁘다. 법을 만드는 국회가 스스로 만든 법까지 어기면서도 전혀 죄의식은 없고 자기들 이익만 계산하고 있다.

내년에 치러질 20대 총선의 선거구 획정시한은 11월13일까지로 선거일 5개월 전까지 획정해야만 한다. 하지만, 여·야가 서로 자기들의 이익만 계산하다보니 서로 모순된 주장으로 선거구 획정시한까지 넘겼다.

국회가 그동안 스스로 만든 법을 어긴 예가 한두 번이 아니다. 국회법에 명시된 국회 개원일이나 매년 시한을 넘기는 예산안처리 등 상습적으로 법을 위반해 왔다.
하지만, 국회는 법을 어기고도 전혀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다. 19대 국회는 출범 초부터 국회법을 위반하기 시작하여 매년 예산안처리까지 법정시한을 지킨 적이 없다. 
19대 국회에서 처리해야할 많은 민생법안들은 국회에서 잠을 자고 있는 동안 자기 지역구나 기득권유지를 위한 서로의 힘겨루기로 19대 국회가 정쟁의 장이 되어왔다.

이번 선거구 획정을 둘러싸고 여·야가 대립하고 있는 것도 결국 자기들의 이익을 계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야당은 호남지역과 농어촌지역구를 지키고자 하고 여당은 자기들의 텃밭인 영남지역을 최대한 지키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여·야 정치권이 선거구획정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는 것은 결국 의원 수 확대를 위한 국민들의 눈속임 꼼수다. 국회가 연말까지 선거구획정을 못할 경우 여·야 정치권은 연말에 가서 일부 국회의원수를 늘리는 것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 뻔하다.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정수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서 여·야 가 국회의원수를 늘리려는 속내를 보였다. 하지만, 지금 정치권이 의원 수 확대 문제를 꺼내기에는 국민들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어 꺼리고 있다. 분명 연말이 되면 여·야는 시간에 쫓긴다는 핑계로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국회의원수를 늘리는 것으로 가닥을 잡아갈 것이다.
국회가 국민들이 필요한 당장의 민생법안에는 안중에도 없고 자기들의 밥그릇을  챙기기 위한 꼼수에 또 우리 선량한 국민들은 속아 넘어가지 않을 까 걱정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