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aT, 외식업계·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발표

내년 외식 트렌드로 ‘미식 유목민’, ‘음식 서비스의 진화’, ‘나홀로 식사’가 꼽혔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외식 전문가 20명과 소비자 3천명 대상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2016년 외식 트렌드를 선정해 7일 발표했다.

미식 유목민(Gastro-nomad)은 미식(Gastronomy)과 유목민(Nomad)의 합성어로 소비자들이 일상 속 작은 행복을 맛에서 발견하고 맛을 찾아 유랑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쇼핑하러 갔다가 잠깐 들러가는 공간이었던 백화점 식당가와 식품관이 맛있는 음식을 먹으려고 일부러 찾는 곳으로 변한 것이 단적인 사례다.
서울 경리단길 등도 수제맥주 전문점과 프리미엄 디저트 가게 등 다양한 맛집이 들어서 ‘맛집 거리’로 자리 잡았다.

또 생활 속 사물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사물인터넷(IoT)이 발전하면서 모바일과 인터넷을 활용한 서비스가 더욱 외식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됐다.
주문·결제가 가능한 모바일 앱, 배달 대행 서비스, 외식업체 포인트를 통합해 보관하는 앱 등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외식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른바 ‘혼밥’이라고 하는 나 홀로 식사 수요 증가가 외식시장 흐름에 변화를 줄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가정 간편식 시장 성장, 1인 대상 음식점과 1인용 메뉴가 다양화, 집 밥을 전문으로 하는 가정식 전문식당 증가 등이 반영된 결과다.

올해 외식 이슈로 ‘솔로 경제’(혼밥·먹방·가정 간편식 고급화), ‘음식을 넘어 문화로’(몰링·쿡방), ‘서비스 기술’(전자지갑·전자식권·배달앱), ‘웰빙’(한식뷔페·로컬푸드·집밥·식재료 고급화), ‘불황’(단맛·복고·소박함·저렴한 음식) 등이 선정됐다.
농식품부와 aT는 지난 8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16 외식 소비 트렌드 전망대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