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 공급에 최선 다할 것”

“축산물안전관리인증 업무의 효율적 수행과 농장에서 식탁까지의 전과정 통합인증 확산을 통해 소비자가 신뢰하는 안전한 축산물을 확보하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16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김진만 원장은 “축산물 관련 전염병 발생과 식품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소비자의 식품안전 요구가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민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 공급체계를 구축해 위생 안전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를 위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4대 전략목표 및 9대 과제를 중점으로 중장기 경영목표를 수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4대 전략목표로는 △안전축산물 공급 확대 △ HACCP 운용 수준향상 △미래성장 기반 육성 △선진 경영 및 전문성 확보 등이며, 9대 과제로는 △안전관리통합인증 확대 △가공/유통분야 HACCP활성화 △HACCP 인지도 제고 △사후관리 강화 △안전정보 공개 확대 △국제교류협력 강화 △교육 및 연구기능강화 △ 조직역량 및 전문성 강화 △신뢰와 소통의 조직문화 정착 등이다.

특히 김 원장은 HACCP 인증 안전 먹거리 정보서비스인 ‘FRESH’서비스를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FRESH서비스는 소비자가 원하는 HACCP 제품의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어 일반국민도 먹거리의 안전관련 자료를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김 원장은 “FRESH서비스는 2016~2017년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운영을 할 계획”이라며 “FRESH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식품안전성 제고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김 원장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축산물과 식품의 HACCP인증 기능통합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설립에 대한 계획도 밝혔다.
김 원장은 “축산물과 식품으로 이원화된 유사·중복 기능 일원화를 위해 지난 5월 HACCP인증기관 통합을 추진하게 됐다”며 “이후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제정을 통한 기관통합을 추진했고, 현재 법사위 계류 중이며 국회의결이 나는 대로 대통령공포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 원장은 “아직은 법사위 심의 중이라 정확한 계획과 통합인증원 출범시기를 알 수는 없지만 빠르면 2016년 하반기나 2017년 상반기에 통합기관이 출범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