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온 가족이 함께 만드는 행복한 명절을 위한 다채로운 가족프로그램과 명절문화 캠페인을 진행한다.

가장 먼저,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윷놀이 등 전통놀이 체험, 떡국 등 명절음식 만들기, 차례상 차리기 등 다양한 가족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아직 한국문화가 낯선 다문화가족을 위해 자녀와 함께 하는 떡국 만들기, 엄마ㆍ아빠나라 명절 알기, 설맞이 다문화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가족행사도 마련됐다.
아울러, 여성에게 집중된 명절 가사를 가족이 나눠 모두가 즐거울 수 있도록 ‘가족이 함께 만드는 행복한 명절’ 캠페인도 전개한다.

맞벌이 가정이 늘고 남녀 성역할에 대한 사회인식이 변화하면서 가족 내 양성평등 문화가 점차 정착되고 있지만, 아직 명절 준비 관련해서는 여성들의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다.

이에 여가부는 세 가지 실천약속을 담은 ‘가족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명절’ 홍보영상을 제작해 지하철(2호선)ㆍKTX 내부 모니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확산시키고, 여성가족부 페이스북과 블로그, 공익포털사이트 위민넷(www.women.go.kr)을 통해 실천다짐 댓글달기, 가족사진 공모전 등이 포함된 온라인캠페인(2.3~2.23)을 진행한다.

실천약속으로는 △설날 먹거리는 온 가족이 함께 준비해요 △서로에게 ‘사랑해요’ ‘고마워요’ ‘수고했어요’ 마음을 표현해요 △오순도순 둘러앉아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등이다.

또한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명절문화 캠페인을 확산하고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설 연휴를 앞둔 2월 2일 관악구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해 다문화ㆍ한부모 가족 등과 함께 ‘우리가족 다복(多福) 소망주머니 만들기’ 체험을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강은희 장관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가족들과 각 가정의 명절풍경, 명절 애로사항, 새해 소망 등을 함께 나눴다.

강은희 장관은 “모든 가족이 적극적으로 함께 가사를 분담하고 즐기는 명절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명절을 행복하게 만드는 작은 실천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작은 실천을 통해 가족 모두 행복한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 많은 관심을 갖고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