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세포 자살 유도…증상 최대 40% 완화

유산균 가운데 한국인 신생아 장에 존재하는 비피더스균이 알레르기 저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기초과학연구원 면역 미생물 공생 연구단과 함께 한국인 신생아에 존재하는 비피더스균 KACC 91563과 이 비피더스균에서 분리한 단백질의 알레르기 저감 효과를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식품알레르기는 달걀, 땅콩 등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영유아의 약 7%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다. 원인과 형태가 다양해 유발식품을 피하는 것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예방법이나, 최근 유산균을 이용한 치료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연구진은 실험동물에게 음식 알레르기 반응을 유도한 뒤 한쪽에는 아무 것도 먹이지 않고 다른 쪽은 매일 비피더스균 KACC 91563을 5×109CFU(균수)씩 먹였다.

그 결과 비피더스균을 먹이지 않은 실험동물은 설사 같은 알레르기 증상이 일어났으나 비피더스균 KACC 91563을 먹인 실험동물은 그 증상이 대조군과 비교해 약 35% 완화됐다.

비피더스균 KACC 91563에서 분리한 단백질 50㎍(마이크로그램)을 알레르기를 유발한 실험동물에 주사한 결과에서도 알레르기 증상이 대조군과 비교해 약 40% 완화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비피더스균 단백질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비만 세포(mast cell)에 선택적으로 흡수돼 세포 스스로 죽도록 유도한 것이다.

농진청은 지난 2013년 한국인 신생아 장에서 유산균인 비피더스균 KACC 91563을 분리했다. 이 비피더스균은 다른 비피더스균과 달리 우유에서 잘 자라 유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 균은 신선치즈 제조에 활용하고 균주의 단백질은 알레르기 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량 생산 기술을 개발한 뒤 임상실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 알레르기 분야 최고 학술지인 ‘알레르기와 임상면역학회지(Journal of Allegry and Clinical Immunology)’ 2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