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부처가 공동으로 지난 8일 ‘국민 공통 식생활 지침’을 제정해 발표했다. 비만,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늘고 있어 국민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지하도록 9가지 기본수칙을 제시한 것이다.

주요 내용은 ‘쌀·잡곡·채소·과일·우유·유제품·육류·생선·달걀·콩류 등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자’ ‘아침밥을 꼭 먹자’ ‘과식을 피하자’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먹자’ ‘단 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시자’ ‘술자리를 피하자’ ‘음식은 위생적으로 필요한 만큼 마련하자’ ‘우리 식재료를 활용한 식생활을 즐기자’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 횟수를 늘리자’ 등이다. 이들 세 부처는 그동안 각각 주된 업무성격에 맞게 마련해 권장했던 지침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하나로 통일했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대단히 시의적절한 지침으로 판단된다. 최근 각종 방송매체가 앞다퉈 방송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 프로그램과 요리프로그램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부작용을 경계하라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일례로 한 요리프로그램 때문에 제기된 ‘설탕’ 논란이 그것이다. 설탕은 아무리 많이 먹어도 특별히 문제될게 없다는 식으로 방송된 것인데, 이 때문에 식약처는 ‘당류 저감종합계획’을 발표하기도 했고 최근 몇 년간 염분섭취를 줄이는 운동도 펼치고 있다. 이를 두고 항간에는 과거 70~80년대 ‘혼분식장려’ 정책으로 강제하던 관료주의적 발상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지금 국민들은 정부가 ‘계몽’해야 할 만큼 무식하지 않다는 것이다. 일견 일리있는 비판같지만 국민건강을 책임져야 하는 정부의 책무를 간과한 잘못된 시각이다. 정부가 발표한 내용을 글자 그대로 이해하고 다른 곁가지는 잊기를 바란다.

정부는 이번 지침이 공염불이 되지 않도록 적극 홍보하고 필요하면 교육도 해서 활성화해야 한다. 국민건강이 나빠지면 개인에겐 불행이요 정부도 보건복지 정책차원의 재정부담도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또 지침에도 밝힌 ‘우리 식재료 활용’을 권장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학교급식이나 군급식 같은 대규모 농산물 소비처의 국산 농산물 소비 확대와 연결될 수 있도록 직간접적인 정책으로 뒷받침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