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들은 여성ㆍ성평등 정책을 후퇴시킬 우려가 높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 통합’을 반대한다고 지난 13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여야가 본격적인 20대 국회 원구성 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 통합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에 한국여성단체연합을 비롯한 39개 여성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여가위와 안행위가 통합할 경우 여성가족부의 업무를 실질적으로 견제하기 어렵게 되며, 여가위와 안행위의 소관부처인 여성가족부와 행정자치부는 업무의 연관성도 적다”며 “또한 기능이 비슷하거나 겹치는 상임위를 통합하여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높이자는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여가위는 성별 권력관계로 발생되는 차별과 폭력을 해소하고, 여성의 권리 증진 및 세력화, 성차별적인 사회구조를 해결하기 위한 법을 만드는 곳으로 국가차원에서 성평등 정책 실현을 위한 중요한 책무를 가지고 있다”며 “이에 우리 단체들은 여가위가 여성ㆍ성평등 정책 실현을 위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여가위와 안행위의 통합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수정권 이후 여성가족부의 여성ㆍ성평등 정책이 후퇴되고 있으며, 여성에 대한 폭력과 차별, 그리고 혐오는 더욱 늘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성평등 정책 실현을 위한 입법기관으로서 여성가족위원회 역할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지원 국민의 당 원내대표는 지난 9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와 환경노동위를 분리시키는 대신 국방위와 정보위, 운영위와 윤리위, 안행위와 여가위를 통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