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재배사 내부설치…초기밀도 확산억제 등 기대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지난 13일 농업기술원 2층 회의실에서 ‘버섯파리 유인용 유효광원 및 그 선발장치에 관한 특허기술’을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했다고 밝혔다.

버섯파리는 양송이, 느타리, 표고버섯 재배시 발생하며 양송이버섯의 경우 전체 생산량의 20%를 감소시키는 문제 해충으로 알려져 있다. 버섯재배에서는 다른 농작물과 달리 살충·살균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물리적인 버섯파리 방제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버섯파리 유인용 유효광원 및 그 선발장치’란 내용으로 버섯파리 유인기술을 특허등록(제10-1613591호)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자외선 영역인 368nm 피크 파장의 UV-A 램프에 형광물질이 도포된 검은색 유리관을 이용해 버섯 재배시 문제해충인 버섯파리를 효과적으로 유인하는 기술로서 양송이버섯 재배농가에서 실시된 농가실증시험에서 유인효과가 아주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러한 기술을 이전받은 대동기업사에서는 농업기술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버섯파리 유인에 최적화된 버섯파리 포획기를 개발해 버섯재배 농가에 제공할 계획이다.

이숙희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농업환경연구과장은 “버섯파리의 친환경방제를 위해서는 빛을 이용하는 특허기술이 적용된 버섯파리 포획기를 버섯재배사 내부에 설치해 버섯파리 초기밀도 확산을 억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버섯연구팀에서는 개발된 기술을 활용해 양송이, 느타리, 표고 등 재배작목별로 맞춤형 버섯파리 포획기를 개발해 친환경 버섯 생산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술지도와 컨설팅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