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의 폴리페놀 성분이 피부주름과 탄력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융기원)에 따르면 웰니스창발센터 이기원 교수 연구팀이 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 폴리페놀 추출물이 피부주름 개선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연구팀이 초콜릿 음료를 먹인 쥐에 생성된 RNA를 분석한 결과 카카오 폴리페놀 추출물은 피부주름을 만드는 유전자인 카뎁신G 생성을 줄이고 피부주름을 억제하는 서핀B6c을 늘려 피부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었다.

인체 실험에서도 같은 효능이 입증됐다. 연구팀이 43세에서 86세의 여성 62명에게 4g(320mg 카카오 폴리페놀 함유)의 초콜릿 음료를 24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같은 원리로 피부 주름과 탄력이 개선됐다.

이기원 교수는 “초콜릿은 칼로리가 높고 설탕, 인공색소 등 건강에 좋지 못한 성분이 함유된 경우가 많으나 연구결과를 통해 폴리페놀 함량이 높은 무설탕 다크 초콜릿은 피부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 연구팀은 카카오 폴리페놀의 항산화 효능, 심혈관 건강 개선효능, 체지방 감소효능, 신경세포 보호 등의 효능을 규명한 바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차의과대학교 김태억 교수와 서울대병원 정진호 교수, 윤현선 교수팀과 공동연구로 이뤄졌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