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등 소외지역 주거환경·자연환경 개선

경상남도가 새뜰마을사업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사업추진 상 나타나는 문제점의 대책마련에 나섰다.
경남도는 최근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해당 시군 담당과장 회의를 개최하여,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 사항 등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각 시·군별 사업 집행률 보고, 문제점 및 대책 논의, 사업추진 상 애로사항 청취, 시군 협조요청 사항 전달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새뜰마을사업은 박근혜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사업 중 하나로 농·어촌 취약지역과 도시의 달동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기구인 지역발전위원회가 지난해부터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는 재해, 위생안전 등 생활환경이 매우 취약한 사업 대상지역에 경제·사회·물리적 사업을 종합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주민이 능동적으로 역할을 맡아 계획부터 참여하여, 지역 내 일자리 창출, 경제적 활성화를 도모하는 주민역량 강화 사업도 병행한다,

2015년에는 전국 85개 마을이 선정된 가운데 경남도는 진주시 옥봉지구 등 도시 3개 지구와 함안군 윤외지구 등 농어촌 7개 마을, 총 10개 마을이 선정되어 35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있다.
2016년에는 전국 66개 마을이 선정되었으며, 경남은 통영시 명정지구 등 도시 2개 지구와 창원시 둔촌지구 등 농어촌 6개 지구, 총 8개 지구가 선정되어 17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대표적으로 진주시 비봉지구는 골목길과 오래된 주거지로 형성된 지역의 기반시설과 주거환경 개선을 하게되며, 하동군 영신원지구는 한센병 환자들 집성촌에 55개의 폐축사를 정비하고 주거 환경 개선을 시행한다. 또 밀양시 희곡지구는 마을 인근에 송전탑이 지나고 있어, 주민들의 피해의식을 해소하고 주거여건 개선하는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통영시 명정지구는 원도심과 인접한 취약계층과 고령층 등 사회적 약자 집단거주지 개선, 창원시 둔덕지구는 창원시 소외지역으로 정주환경과 자연환경 오염 우려 해소한다.

함안군 외암지구 1급 발암물질인 비소가 검출(기준치 9배)되어 식수 고통을 받고 있는 환경개선을, 고성군 대법지구는 농촌마을의 불량한 정주여건 개선을, 합천군 오산지구는 오지마을로 노후 슬레이트 주택 정비하고 좁은 마을 안길과 안전 가드 레일 등 정비 사업을 펼친다.

강현출 경상남도 한방항노화산업과장은 “새뜰마을사업은 1개 마을 단위에 노후된 인프라시설 개선, 안전시설 설치, 주민편익시설 설치 등으로 마을을 전반적인 주거환경을 개선 할 수 있는 사업이다”며 “앞으로 도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테니, 시·군에서도 소외된 서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