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용수 등 시료채취 비용 지원

경기도가 농산물우수관리(GAP) 제도의 안전성과 시설 보완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수요를 조사한다.
경기도는 오는 26일까지 ‘2017년도 주산지 GAP 토양·용수 안전성 분석 지원사업 및 GAP 시설보완사업’에 대한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주산지 GAP 토양·용수 안전성 분석 지원사업은 쌀 등 지역에 집단화돼 재배하는 주산지의 토양과 용수에 대해 안전성 분석비를 지원해 GAP인증을 확대하는 것이 목적이다. 토양과 용수는 1지점 당 시료채취와 분석에 필요한 비용 25만 원을 지원한다.

GAP 시설보완 사업은 농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GAP 기준에 부합하는 위생시설 등을 지원해 GAP 제도의 정착하는 것이 목적이다. 1개소 당 최대 1억 원 이내에서 지원하며, 자부담은 50%이다.
신청대상은 GAP 농산물우수관리 인증을 받으려는 농업인과 생산자단체이며, 사업희망자는 시군 농정담당 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경기도는 시군에 접수된 사전 수요조사 결과를 검토한 후 농림축산식품부에 31일까지 결과를 제출하며,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2017년 국비가 확정될 예정이다.

문제열 경기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신청희망자가 누락되지 않도록 적극 홍보해 최대한 국비를 확보하겠다”며 “신청자는 자격요건을 갖추면 대부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신청해달라”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는 GAP 인증 면적을 2020년까지 재배면적의 20% 수준인 3만3천ha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인증 면적은 재배면적의 6.6%인 11,594ha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