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특작과학원, 배추·무 현장품평회 가져

김장철을 앞두고 기능성분이 풍부한 배추와 색깔이 든 무 등 다양한 배추·무 품종이 개발돼 집중 조명을 받았다.

농촌진흥청 지난 2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전북 완주)에서 더위에도 잘 자라는 배추 품종과 기능성분(글루코시놀레이트)이 풍부한 배추 품종, 분홍·녹색 무 품종 등에 대한 현장품평회를 열었다.

농진청은 덥고 습한 조건에서는 자라지 못하는 배추의 특수성을 극복한 속잎색이 노랗고 더위에도 잘 자라는 개체를 선발한 뒤 그 소포자를 배양해 ‘원교20048호’를 개발했다. 이 품종은 더위에 강하고 침수 피해에도 잘 견디는 특성을 지녔다. 

배추는 일반적으로 지상부를 ‘배추김치’ 형태로 활용하는데 지상부와 지하부 모두를 활용할 수 있는 배추 ‘원교20049호’도 개발했다. 이 품종은 일반 배추보다 잎줄기가 좁고 길며 뿌리는 무처럼 크게 형성된다. 특히 기능성분이 함유돼 잎에 쌉쌀한 맛이 강해 지상부는 갓김치의 형태로, 지하부는 석박지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인 김치의 활용도를 높이는데 한 몫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 공장에서 만드는 김치처럼 가공이 쉬운 막김치에 적합한 품종도 개발해 품평회에서에서 종자회사의 육종가와 김치공장의 가공담당자에게 선보였다.  

무는 껍질과 근육색이 진한 녹색·분홍색으로 생채, 숙채, 무침 등으로 만들었을 때 색감이 좋은 품종을 개발했다. 단맛은 강하고 매운 맛이 적어 생으로 먹기에도 좋다.

무 새 품종 ‘원교10053호’는 껍질과 속색이 진한 녹색이며 당도도 높아 아이들이 먹기에도 부담스럽지 않다. 또한 지난해 개발한 적색무 ‘원교10050호’와 함께 색감이 좋은 무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농진청은 무 머리 부분까지 하얗고 뿌리가 긴 품종, 채종이 쉬운 자원 등을 종자회사와 유통회사 등에 선보여 앞으로 우수한 자원을 공동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