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증강·생산성 향상 이어 새로운 기능 밝혀

가축의 생산성 향상과 면역력 증강에 효과가 있는 클로렐라(chlorella)가 닭 분(똥) 냄새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닭(육계)에게 클로렐라를 첨가해 먹인 결과 일반사료를 먹인 대조구에 비해 닭 분(똥)의 암모니아 가스가 적게 배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핵산분해능력이 있는 미니항체(3D8 scFv) 단백질을 클로렐라에서 발현하게 해(재조합) 클로렐라 뿐만 아니라 미니항체 단백질의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실시했다. 5주 동안 육계 병아리 375마리를 5실험구로 나눠 클로렐라를 먹인 뒤 생산성과 혈액, 분내 미생물 및 가스 조성, 영양소 소화율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재조합 클로렐라를 먹인 병아리들은 일반사료를 먹인 병아리들보다 7.2% 낮은 암모니아 가스 발생을 보였다.
닭똥 냄새의 주요 성분은 암모니아, 황화수소, 총 메캅탄 등이며 특히 암모니아 가스는 분(똥) 냄새의 주요 물질로서 눈을 자극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한편 재조합 클로렐라는 일반 사료만을 섭취한 대조구보다 체중 증가율은 2.5% 높았고, 사료 요구율은 3.2% 낮았다. 클로렐라는 민물에서 자라는 녹조류에 속하는 단세포 생물로서 플랑크톤의 일종으로 단백질, 엽록소, 비타민, 무기질,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번 연구는 클로렐라 활용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앞으로 미니항체 단백질을 발현하는 재조합클로렐라가 닭의 면역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 연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