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2회, 태양열 토양 소독 병해시 효과적

농촌진흥청은 인삼 수확 뒤 해바라기를 재배해 토양과 섞은 다음 비닐을 씌워 태양열 소독을 하면 인삼 연작장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최근 밝혔다. 

인삼은 연작장해가 심한 작물로 인삼을 재배한 곳은 10년 이상 지나야 다시 재배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재작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토양 소독기술이 필요하다.

인삼 연작장해는 거의 대부분 뿌리썩음병 때문에 발생하며 토양 속에 존재하는 뿌리썩음병원균은 일반 약제 등으로 방제가 어렵기 때문에 땅속 온도를 높여주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6년근 인삼을 수확한 연작지에 이듬해 봄 해바라기를 재배하고 7월 중·하순경 트랙터로 땅을 갈아 해바라기 식물체를 토양에 섞는다. 그 다음 투명비닐로 땅을 덮고 8월 하순까지 태양열 소독을 하면 지온이 40℃ 이상 크게 상승해 연작장해를 일으키는 토양전염성 병원균을 죽일 수 있다.

해바라기는 녹비작물로 많이 이용하는 수단그라스보다 생육이 왕성해 땅 속으로 들어가는 생체 투입량이 많아 토양소독 효과가 더 크다. 또한 수단그라스 종자보다 종자 크기도 커 봄철 가뭄에도 비교적 발아가 잘 되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태양열 소독처리는 1년에 1회씩, 2년 동안 총 2회 처리하면 뿌리썩음병 발생 억제에 효과적이다.

해바라기 재배 뒤 태양열 소독을 1년 동안 1회만 처리했을 때는 2년생 인삼에서 뿌리썩음병이 20% 발생했으나 2년 동안 2회 처리했을 때는 13% 발생해 1회 처리보다 효과가 더 좋았다. 2년 동안 무처리 시 뿌리썩음병 발생률은 74.3%로 높았다.
연작지에서 1년생〜4년생 인삼 중 2년생 인삼이 뿌리썩음병에 가장 큰 피해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진청 관계자는 “앞으로 4년근〜6년근 인삼에서의 병 발생 정도를 조사해 농가에서 실용적으로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연작장해 예방기술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