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쟁력 갖출 수 있도록 전천후 지원 약속

한국 종자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민간육종연구단지’가 전라북도 김제시에 문을 열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은 지난 2011년부터 추진했던 민간육종연구단지 조성사업을 최근 완료하고 지난 23일 전북 김제에 소재한 종자산업진흥센터(이하 센터)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민간육종연구단지’ 조성사업은 글로벌 종자를 개발하고 수출을 확대해 종자산업을 육성키 위한 농림축산식품부의 핵심사업으로, 총 사업비 681억원을 들여 육종단지를 조성해 종자기업의 품종개발에 필요한 첨단시설제공, 육종기술지원 및 육종포장 등 연구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이다.

실용화재단은 20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규모의 연구동과 시험포장 등 연구시설을 제공하며 공동시설로 종자산업진흥센터, 공동전시포, 전시온실 등을 조성했다.

특히 실용화재단은 연구단지 조성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전주 농촌진흥청, 정읍 방사선육종연구센터를 연계한 ‘종자삼각벨트’를 구축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조성해 종자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하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대일바이오 등 7개 기업이 입주했고 농협종묘 등 9개 기업은 작물의 재배시기 등을 고려하여 내년 초까지 입주할 예정이다.

농식품부와 실용화재단, 전라북도, 김제시는 입주 기업이 글로벌 수준의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연구단지내 설립한 종자산업진흥센터에서는 종자기업이 경쟁력 있는 품종을 개발하고 연구성과를 산업화해 세계시장을 무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첨단 분자육종기술 지원과 기능성 성분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센터는 선진국 수준의 차세대 분자육종 시스템을 기반으로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분자마커 분석 등 연관기술을 제공해 종자기업의 R&D 활성화를 도모하고 해외정보 제공, 정부 및 지자체의 정책사업 연계 등 사업화 지원뿐만 아니라 내년부터 국제종자박람회를 개최, 마케팅 및 수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준공식에서 실용화재단 류갑희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종자기업 뿐만 아니라 관계기관들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민간육종연구단지가 명실상부한 종자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미래 농업은 종자로 시작해 종자로 끝나는 만큼 민간육종단지 준공을 계기로 종자강국 실현을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면서 “민간육종단지가 종자강국실현을 위해 제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