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AI) 가 전국적으로 확산 되면서 양계 농가들이 사상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달 16일 전남에서 시작된 AI 는 제주도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으로 확산, 2000여만 마리가 넘는 닭과 오리가 살처분되어 역대 최악의 피해가 발생, 재앙 수준으로 비화되고 있다. 문제는 이번 조류인플루엔자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고 있지만, 전염성이 강한 탓에 좀처럼 잡힐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 2014년 최악의 조류인플루엔자 사태로 6개월간 1천400만마리를 살처분한 사태가 이번에는 한 달만에 그 당시보다 훨씬 더 많은 2,000여만 마리가 넘는 살처분을 기록했다. 또 당시보다 전파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가금류 농가의 피해는 더욱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되어 정부 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AI 방역은 이제 정부만 바라보고 있을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축산농가 및 온 국민들이 AI 확산 차단을 위한 노력을 같이 해야 한다.

정부 또한 늦었지만 이제라도 AI 방역을 위한 컨트롤 타워를 제대로 활용해 지자체와 축산 농가간 유기적인 협력으로 AI 확산 방역에 총력을 기울어야 한다. 지금 방역에 성공하지 못하면  AI 활동성이 강해지는 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들면 얼마나 더 확산될지 모른다. 그동안 정부의 AI 방역을 위한 컨트롤 타워는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우왕좌왕 해왔다.

정부는 지난 15일 AI 확산방지를 위한 ‘위기’경보를 최고의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하는 날 살아있는 토종닭에 대한 유통을 허용해 정책에 대한 다른 엇박자를 내면서 지자체와 일반 국민들로부터 정부의 AI 대처능력에 대한 의구심을 샀다. 살아있는 닭은 도살된 닭고기보다 훨씬 AI 바이러스를 옮길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면서도 토종닭에 대한 유통을 허용해 일반 지자체나 농가들로부터 심한 반발에 부딪히자 다시 금지시켰다. 이처럼 정부의 정책이 오락가락 하면서 AI 확산에 따른 불안만 가중시켰다. AI는 매년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정부대책이 나오지 못하면서 피해를 키워 왔다. 이는 정부 부처와 실무자들의 안일한 대처 의식에서 비롯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 부처 및 축산농가·일반국민 모두가 경각심을 갖는 계기로 삶아 AI 확산방지에 우리 모두가 총력을 기울어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