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부족 장기화 전망에 정부, “계란·종계 수입”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산란계 생산기반이 무너져 계란 부족현상이 장기화 될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는 수급안정이라는 명목을 앞세워 신선란·액란, 병아리까지 수입하겠다는 대책을 내놨지만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이번 AI 사태는 산란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 아주 특이한 상황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16일 AI가 발생한 이후 산란계는 2천2백만마리(1월2일 기준) 넘게 살처분 됐다. 이는 산란계 사육 마릿수 전체의 32.1%에 해당하는 수다. 특히 산란 종계는 전체의 48.2%가 살처분 돼 사육기반 회복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AI 발생 이전 하루 평균 계란 생산량은 4천3백만개 수준이었지만 무차별적인 살처분이 이어지면서 현재는 30% 가량 감소한 3천만개 수준으로 떨어졌다.

여기다 이동제한 조치 등으로 계란 공급물량이 현저히 감소하면서 계란 산지가격 상승에 부채질을 했다. 12월 계란 평균 산지가격은 전년대비 49.7%, 전월대비 24.9%, 평년대비 23.5% 상승한 1,551원(특란 10개 기준)이었다. 1월 2일 산지가격은 2,060원으로 2015년 12월 대비(1,036원) 98.8% 상승했다.

산지가격 상승은 고스란히 소비자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12월 계란 평균 소비자가격은 전년대비 21.4%, 전월대비 19.4%, 평년대비 16.6% 상승한 2,207원이었다. 문제는 가격 상승 현상이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이다. 산란계와 종계 살처분 작업이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어 최소 올 상반기까지 계란 가격 상승 현상은 꺾이지 않을 전망이다.

정부도 대책 마련에 고심이 크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계란 수급안정 대책으로 산란계 알 생산 주령을 68주령에서 100주령으로 최대한 연장해 가용 가능한 산란계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이를 통해 5%의 계란 생산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특히 이번 계란 부족사태가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최단 시간내 신선란과 가공품을 수입해 시장 안정화를 꾀한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할당관세 적용으로 공급량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할당관세 물량은 총 10만여톤에 달하며 적용 대상은 신선란(관세율 27%), 계란 가루(27%), 계란액(30%) 등 8개 품목이다. 할당 관세 적용 이외에 운송료 일부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란계 사육기반 조기 회복을 위해 국내 원종계를 통한 산란 종계 생산(월 8만마리) 및 종계 수입(13만)을 추진, 산란종계 적정 마릿수를 오는 3월까지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AI 비발생 지역에서 병아리를 우선 사육한 후 발생지역 이동제한 해제 시 농가에 공급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산란계 사육기반 붕괴로 인해 발생된 사태를 단순히 수입해서 해결하겠다는 ‘땜질식 대책’은 실효성을 거두기 힘들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극히 제한된 국가에서 비행기로 들여올 경우 운송료 때문에 소위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 될게 뻔하다”면서 “더구나 수입에 필요한 행정절차에 상당기간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데 수입 시기를 잘못 정할 경우 오히려 계란수급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또 “대안으로 우선 현재 이동제한으로 묶여 있는 국내 계란의 유통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면서 “또 종계 병아리 수입을 위한 정부차원의 각종 지원이 올바른 조치이며 계란수입을 위해 지원코자 하는 운송료를 병아리 수입에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은 “사상 최악의 AI로 사육농가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데도 정부는 계란 수입이라는 근시안적인 대책만 내놓고 있다”면서 “단기적으로는 철저한 방역 후에 계란 이동금지를 풀고 장기적으로는 종계 수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