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재 구매비, 유통 활성화 등 지원

강원도가 올해 친환경 농업 실천기반 확충과 친환경농산물 유통 활성화, 유기종 자재 지원 등 16개 사업에 569억원을 투자한다.
이를위해 먼저 지속적인 친환경 농업기반 확충을 위해 지구조성 3개소, 자율실천단지 13개소를 지원한다.

특히 기존농업보다 생산비가 많이 드는 친환경 농법 특수성을 고려해 미생물 제제 등 친환경 농자재 구매비로 12억원을 지원한다. 친환경 농업 실천 농업인의 초기 소득 감소분과 생산비 차이를 보전하고자 직접지불금도 17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1㏊당 단가는 유기농 밭은 120만원, 논 60만원이며 무농약은 밭 100만원, 논 40만원이다.

친환경농산물 유통 활성화에도 나선다. 생산단체와 유통조직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물류시설 7개소와 공급센터 1개소를 신규 지원한다.

친환경농산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제조가공시설도 지원할 계획이다. 화학비료 사용을 줄이고자 유기질 비료 29만6천톤을 지원하고, 가축분뇨를 활용한 친환경 퇴비생산시설 3개소를 지원해 지력을 높일 방침이다.

친환경농산물 인증 검사비도 건당 50만원을 지원해 농가 부담을 덜어준다. 인증기관과의 업무협조를 통해 관리를 강화해 부실인증을 예방하는 등 소비자 신뢰를 높일 계획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지난해 마련한 친환경 농업 육성 5개년 계획을 바탕으로 도 핵심산업으로 발전하도록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