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대신장방지 등 초기관리가 생산량 결정

농촌진흥청은 본격적인 봄배추 아주심기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고품질 봄배추 안정생산을 위해 꽃대신장(추대) 방지, 물 관리, 주요병해충 및 생리장해 예방 등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봄배추 주 재배지는 남부지역 전남 나주, 경남 하동 등이며 중부지방은 경기 평택, 김포, 강원 영월, 충남 예산, 서산, 경북 문경 등 전국으로 분포돼 있다. 지역 및 유형별로 재배 시기는 다르다.

남부지방의 경우 아주심기 시기는 비닐하우스는 1월 초순부터 2월 중순이며 터널재배는 2월 초순부터 중순이다.

배추는 13℃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일정기간 지나면 꽃눈이 생기며 이후 높은 온도나 해가 길어지면 꽃을 피우는 특성이 있어 이중터널 등을 이용해 온도 관리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한편 아주심기 일주일 전에는 밭 준비를 완료해야 한다. 이때 밑거름으로 요소나 미숙퇴비를 사용하면 가스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밑거름은 완숙퇴비나 유안(황산암모니아)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터널재배 시 비닐을 먼저 씌워 가스발산을 촉진하고 환기해 가스를 완전히 내보낸 다음 맑은 날 오전에 심는다.

봄배추 아주심기에 알맞은 묘는 시설재배의 경우 본잎 6매〜7매, 노지는 5매〜6매가 좋고 맑은 날 오전에 심어야 초기생육이 왕성하고 배추 포기가 좋아진다.
배추에 피해를 주는 병으로는 무름병, 노균병 등이 있으며 생리장해로는 배추뿌리혹병, 석회결핍증이 있다.

병 예방을 위해서는 시설 내 환기를 철저히 하고 저온다습하지 않도록 관리를 하며 병이 발생한 포기는 즉시 없애거나 태운다. 배추뿌리혹병은 토양이 산성일 때 발병하기 쉽기 때문에 석회를 시용해 토양의 산도를 7.2 이상으로 바꾸고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포장은 윤작(돌려짓기)해야 한다.
석회결핍증은 토양 중 칼슘량이 부족하거나 고온, 다습, 토양염류집적 등 칼슘 흡수가 방해를 받을 때 나타나는데 석회질 비료 200kg/10a 정도 시용하고 붕산도 1kg/10a 시용한다.

농진청 관계자는 “봄배추는 아주심기 이후 관리가 품질과 수확량을 결정하기 때문에 봄배추 안정생산을 위해 수시로 기상상황을 모니터링해야 한다”면서 “한파 발생 시 안전관리 SMS 문자 발송, 봄배추 안정생산 리플릿 제작·배부, 주산단지 현장 기술지도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