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재료로 명품을 만들다

“유기농업이 정답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유기농업을 고집하고 지켜나가면 유기농매니아가 점점 많아져 소비자가 농업을 바꾸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경기도 남양주시 이주란의 뽕밭사랑농장 이주란(47) 대표는 뽕잎, 오디를 유기농으로 재배해 베이커리와 차를 만들고 있다.

이주란 대표는 귀농 7년차 여성농업인이다.
“10년 전 부모님이 해오시던 목장을 접고 오디재배를 시작하셨지만 아버지의 병환으로 농장운영이 어려워져 귀농했다”며 “아무런 준비 없이 귀농해 아직도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많아 몸으로 부딪히며 배워가고 있다”고 말했다.

1천여평의 농장은 4년 전 유기농 인증을 받아 오디뿐만 아니라 오미자, 매실, 소나무 등을 재배하고 있다. 전지부터 수확까지 모두 가족들이 하는데 수확량이 관행재배에 비해 1/7밖에 되지 않는다.

“오디재배 1천평기준으로 관행농은 칠천만원의 수익이 발생하지만 유기농은 천만원의 수익밖에 얻을 수 없으니 유기농을 포기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이 끊이질 않는다”며 “하지만 돈보다 기본이 먼저라고 생각해 자신과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유기농업이 정답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유기농업을 고집하고 지켜나가면 유기농매니아가 점점 많아져 소비자가 농업을 바꾸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유기농업을 지켜오던 그녀가 지난해 병충해로 한해농사를 망쳤다. 거의 수확을 하지 못한 상태로 손을 놓을 수밖에 없을 정도였다. 상황이 절망적인데도 그녀는 전문가들에게 묻고 또 물어 다시 올해 농사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해 병충해로 오디 수확을 거의 하지 못해 올해 농사를 어떻게 지을지가 걱정”이라며 “양잠전문가, 유기농업 농가 등 조금이라도 답을 찾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병해충을 이길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녀의 취미는 베이킹이다. 이런 취미에 오디를 접목해 OD 농가카페를 꾸렸다.

OD농가카페에서는 그녀가 직접 재배한 오디ㆍ오미자ㆍ매실ㆍ솔잎으로 만든 발효액과 오디와 뽕잎을 이용한 과자와 빵을 만들고 있다. 또 오디와 뽕잎을 이용한 베이킹 체험도 진행하고 있다. 그녀가 만드는 베이커리는 유기농 오디, 유기농 밀가루, 천연버터를 이용해 무첨가물로 만든다.

“카페에서 만드는 모든 제품은 유기농 오디, 유기농 밀가루, 천연버터 등 좋은 재료로 만들어 단가가 높다”며 “하지만 재료와 타협할 생각은 전혀 없다. 기본을 지키며 한걸음 한걸음 가다보면 알아주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그러면 젊은 청년들도 농업에 희망을 갖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농가카페에서 가공제품, 농산물 등을 판매하고 있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다고.
“농가카페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 홍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며 “지역 농가와 함께 상생하는 농가카페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꿈”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 313-2
블로그 : http://blog.naver.com/juranod
연락처 : 010-2253-8845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