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자른 가지 태우거나 묻지 않아도 돼

농촌진흥청은 블루베리 가지에 갈색날개매미충 알이 붙어있는 경우 부화율이 낮아져 잘라낸 가지를 태우거나 땅에 묻지 않아도 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그동안 블루베리 재배농가에서는 갈색날개매미충(Ricania shantungensis) 발생밀도를 낮추기 위해 알이 붙어 있는 가지를 잘라 태우거나 땅에 묻는 등 노동력을 들여 별도의 작업을 해왔다.

농진청은 지난 2015년 12월부터 2016년 4월까지 월별로 잘라낸 가지에서의 갈색날개매미충 알의 부화율을 조사했다. 그 결과 2월까지 가지치기를 할 경우 부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3월과 4월에 가지치기한 가지에서는 부화율이 각각 1.0%, 1.5%였다.

따라서 블루베리 가지치기를 2월까지 끝낼 경우 부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병에 걸리는 등 특별한 가지가 아닐 경우에는 잘라낸 가지를 잘게 부스러뜨려 과원 바닥에 깔아주는 것이 좋다.

또한 3월에 가지치기할 경우에도 부화율이 1.0%로 매우 낮고 부화한 약충은 블루베리 과원에서 살지 않고 주변의 다른 기주식물로 이동하므로 잘라낸 가지를 태우거나 땅에 묻을 필요는 없다.

갈색날개매미충(Ricania shantungensis)은 지난 2010년 8월에 충남 공주의 블루베리와 예산의 사과나무에서 처음 발견된 해충이다.

2014년까지는 주로 경기, 충남, 충북, 전남, 전북 등 서쪽지역에서 발생했으나 2015년에는 경북 등 43개 시·군에서 발생해 전국으로 확산됐다. 기주식물로는 62과 138종이 확인됐다.

감, 복숭아, 사과, 매실, 산수유, 블루베리 등의 가지에 약충과 성충이 붙어 즙액을 빨아먹고 분비물을 배출해 그을음병을 일으키고 1년생 가지 속에 알덩어리를 형성해 산란함으로써 가지를 죽게 한다.

 특히 기주범위가 넓기 때문에 농경지에 발생하는 개체를 잘 방제한다 해도 산림속의 타 기주식물에서 서식하고 있는 개체가 지속적으로 농경지로 날아오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제가 어렵다. 때문에 과수원을 비롯한 각종 농작물에 큰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해충으로 지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