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163개교 참여…친환경 쌀 인식 개선

충청남도의 ‘도심 속 학교 논 만들기’ 사업의 참여 학교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논 만들기는 도내 친환경농업단체(마을)가 자매결연을 맺은 도시 지역 초등학교에 작은 논을 만들어 모내기와 추수, 현장 체험학습 등을 제공하고, 해당 학교는 친환경 쌀을 소비하는 상생 협력 사업이다.

충남도는 도시 학생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농업·농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친환경 마을에게는 농산물 판로 확대 등 소득 기반 조성 지원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3농혁신 중점 사업으로 학교 논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다.

학교 논 만들기 참여 학교는 사업 첫 해 14개교에서 이듬해 100개교로 증가했고, 2015년121개교, 2016년 153개교, 올해는 163개교가 사업에 참여 중이다.
이처럼 학교 논 만들기 참여 학교가 크게 증가한 것은 동참 학교 등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충남도가 지난해 학교 논 만들기 참여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만족한다는 의견이 78.4%였으며, 응답 학교의 67%는 친환경 쌀을 학교급식에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충남도 학교 논 만들기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응답도 77%에 달했다.

충청남도 박지홍 친환경농산과장은 “학교 논 만들기는 농촌의 가치에 대한 인식 제고, 올바른 식생활 문화 조성, 농업·농촌의 경제적 활력 증대 등을 위해 추진 중인 사업”이라며 “도시 학교와 농촌 마을이 상생 발전하는 학교 논 만들기를 앞으로도 지속 추진해 도농교류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4월부터 163개교에서 모내기 행사를 순차적으로 갖고, 7〜9월 ‘찾아가는 농부 선생님’, 친환경 마을 농촌 체험 활동, 10〜11월 추수 행사 등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