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청년 귀농창업 6500가구 육성

충남도농업기술원이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5년 단위 ‘충남도 귀농·귀촌지원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충청남도에 따르면 지난 3년간 귀농귀촌 인구는 전국적으로 총 14만 6818명, 가구 수로는 10만 4132가구에 이르는 등 농업농촌의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다.

하지만 귀농귀촌 인구가 크게 늘면서 귀농 초기 소득감소와 지역사회와의 융화 등이 해결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충남도농기원은 귀농·귀촌 여건전망 실태조사와 그간의 정책 평가, 각계 현장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귀농·귀촌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귀농·귀촌을 통한 활력 넘치는 농업·농촌 조성’을 비전으로 ▲5년간 청년 등 귀농창업 6500가구 육성 ▲귀농 5년차 평균 가구소득 농가평균 소득 90% 도달 ▲지역주민 간 상생협력으로 농촌활력 증대를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 사업으로 신규 8건, 보완발전 2건, 기존 24건, 시군자체 9건 등 총 43건의 귀농귀촌 지원 사업이 추진된다.
세부 추진 사업은 ▲청년층 등의 농업창업 중점지원 10개 사업 ▲귀농·귀촌에 관한 올바른 인식 저변확대 11개 사업 ▲교육·주거 등 정착 강화 22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충남도농기원 관계자는 “이번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을 통해 농업·농촌 활력을 증대해 나아갈 것”이라며 “특히 청년층의 농업·농촌 정착을 돕기 위해 도시청년 농업·농촌 캠프, 도시청년 초보농부 플랫폼 조성 운영, 청년 창농 안정 지원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